검색어 입력폼

아웃소싱, 언론에는 항상 유능한 CEO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아웃소싱, 언론에는 항상 유능한 CEO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목차

Ⅰ. 나이키와 델의 성공 이유가 단지 아웃소싱 때문일까
Ⅱ. 실패한 아웃소싱도 많다
Ⅲ. 납품 업체가 성공하려면

본문내용

언론에는 항상 유능한 경영자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구원 등판한 최고경영자(CEO)가 회사를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다 죽어가는 회사를 살렸다는 구구절절한 이야기가 하루가 멀다 하고 실린다. 그 경영자가 회사를 살린 비결 중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내용이 바로 원가 절감이다. 사실 현업에 있는 사람들은 원가를 단 1%라도 절감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다.


그런데도 어떻게 원가 절감에 성공한 기업들이 이렇게 많을까? 원가 절감 비법 또한 천편일률적이다. 부품이나 반 제품을 아웃소싱하거나, 기존 납품 회사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우량 납품 회사 1, 2개에 물량을 몰아줌으로서 납품 원가를 줄였다는 내용이다.


원가 절감을 다루는 기사가 늘어남에 따라 아웃소싱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도 종종 언급된다. 대표적 회사가 바로 델 컴퓨터다. 델은 독자적 기술을 개발해 사용하는 기업이 아니라 이미 다른 회사들이 개발해 상당한 시간 동안 쓰인 범용 기술을 집중 사용한다. 부품도 대부분 아웃소싱한다. 납품받은 부품을 조립, 생산, 배송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델은 개인용 PC 시장에서 한때 세계 1위 매출액을 기록했었다. 사실 델의 성공 비결은 주문 생산 및 판매상을 거치지 않는 직접 판매를 통해 생산 원가와 재고비용을 낮춰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게다가 소비자들이 주문한 제품을 거의 1주일 이내에 소비자들의 집에 도착할 수 있도록 만든 우수한 배송 시스템도 한몫했다.


나이키는 본사에서 신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디자인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제품의 생산 자체는 철저하게 아웃소싱만 한다. 나이키는 한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으로부터 서로 다른 신발이나 의류 등을 공급받고 있다. 델이 납품받은 부품을 자체 공장에서 조립하는 방식보다 더욱 진보한 아웃소싱 형태다. 즉, 나이키 자체적으로는 제품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