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freud의 입장에서 본 성격과 개인차 이론에 따라 나의 성격 설명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I. 서론
처음 이 과제물을 쓸려고
II. 본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기능

3. 성격의 발달
① 구강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

III. 결론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기능
3. 성격의 발달
① 구강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④ 잠복기
⑤ 생식기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처음 이 과제물을 쓸려고 접했을 때 막막한 마음이 들었다. 정신 분석이라고는 해보지도 생각하지도 못한 완전초보인 나로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우연치 않게 2학기에 듣게 된 심리학의 이해 수업시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공부하면서 나의 성격이 프로이드의 이론과 얼마나 비슷하고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르면 6세 이전에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았는데 내가 기억조차 나지 않는 어린 시절과 환경이 지금의 성격을 결정했다니 정말 놀랍고 신기했다. 일반적으로 성격이란 개인을 특징짓는 지속적이며 일관된 행동양식 이다. 사람마다 얼굴외모가 다르게 태어나듯이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너무 어렸을 적이라서 잘 생각은 나지 않지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통해 나의 성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성격의 구조
나는 공상을 많이 하고 꿈을 많이 꾸는 편이다. 프로이드도 무의식이 인간정신의 가장 크고 깊은 심층에 잠재해 있으면서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라고 배웠는데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하면 꿈에서 본 것 같은 느낌을 받아 그것대로 행동하는데 프로이드의 말대로 무의식이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이 되는 것 같다. 가끔 현실에서 꿈에서 봤던 장면이 현실과 같은 장면이 나올 때도 있다. 그리고 어떤 행동을 결정할 때 도덕적으로 행동하려는 생각과 비도덕적으로 행동하려는 생각이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면 도덕적 생각과 비도덕적생각의 중간 쪽으로 생각이 결정되는데 이것은 프로이드의 이론 중에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원초아(id)와 양심적이고 도덕원리에 따른 초자아(superego)가 충돌하면 자아(ego)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균형역할을 해서 행동을 결정하는 이론과 같다.
2. 성격의 기능
위에서 말했다시피 공상을 많이 하는데 가끔 생각을 하다 보면 옛날에 좋지 못했던 기억들이 생각이 나곤 한다.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맞거나 혼이 난 기억, 친구들과 싸웠던 기억, 나의 잘못으로 무슨 일이 일어난 기억 등 생각하고 싶지 않은 기억들이 머릿속에 피어나면 생각나기 전에 ‘아..안 돼..’이런 생각을 하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면서 생각하지 않게 하고, 시험을 봤는데 시험을 망쳤을 경우 교수님이 시험문제를 이상하게 냈다고 아이들도 시험을 망쳤을 거라고 내 자신을 합리화시켜 방어하기도 한다. 또, 방학이나 새롭게 학기가 시작되면 ‘토익공부를 해야지’, ‘다이어트를 해야지’,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어야지’ 라는 목표를 세워서 지켜지지 않으면 ‘이번목표는 너무 높았어. 다음목표는 쉬운 목표로 세워야지’, ‘이번목표는 차라리 안한 게 나았어.’ 라는 등의 생각으로 내 자신을 방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