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외 전자상거래 동향과 활성화 방향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가 발전해 온 구체적인 모습을 국외와 국내의 사례로 나누어 살펴보고 전자상거래가 더 활성화되고 보편화되려면 어떤 단계를 거쳐서 성장해야 할지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국외의 전자상거래 동향

1. 물류 산업
2. 미디어 산업
3. 항공, 여행 산업
4. 교육, 문화 산업
5. 은행, 증권, 보험 산업

Ⅲ. 국내의 전자상거래 동향

1. 물류 산업
2. 미디어 산업
3. 유통 산업
4. 광고 산업
5. 은행, 증권, 보험 산업

Ⅳ.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 정부 지원의 강화
2. 전자상거래 인프라의 정비
3. 국제 협력강화
4. 전자상거래에 대한 마인드 제고

Ⅴ. 결 론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이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도 점차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이 아직 명확하게 정립된 것은 아니어서 어느 범위까지를 전자상거래에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하여도 논의단계에 있다. 그렇지만 현재 전개되고 있는 각 국의 정보통신망 확충을 위해 투자확대, 인터넷 활용 인구의 급속한 증가추세 등을 감안해 볼 때 조만간 전자상거래는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인터넷의 폭넓은 활용으로 비즈니스의 본질과 처리 관행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은 이미 기업경영이나 소비생활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지난 1980년대 중반 비로소 일반인들에게 공개된 인터넷이 겨우 15년여 만에 미래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터넷은 이제 추상적인 ‘정보의 바다’라는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엄청난 거래를 수반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인터넷이 이미 21세기 비즈니스의 키워드가 되고 있는 셈이다. 21세기에는 전자상거래가 더 이상 선택사항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고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전략이 될 것이다. 인터넷이 기존이 기존의 어떤 매체보다 더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사상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엄청난 확산속도 때문이다. 모건 스탠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5,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기까지 라디오가 38년, TV가 13년, 케이블TV의 경우 10년이 소요되었으나, 인터넷은 불과 4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인터넷 혁명의 위력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 또한 인터넷은 기업 활동에서도 예측하기 힘든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새로운 기회와 이익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에게는 큰 투자 없이도 전 세계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들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대량 주문 및 고객 접근도 용이하게 만들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이동훈, 2006. 6. 25.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