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세기 영미소설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10.1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9세기 영미소설에 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여러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사료합니다. ^^

목차

1. 산업사회의 발달과 19세기 영국소설

2. 영국의 19세기 대표작가의 생애와 작품소개

3. 19세기 미국소설의 개관

4. 미국의 19세기 대표작가의 생애와 작품소개

본문내용

1. 산업사회의 발달과 19세기 영국소설
19세기 산업사회의 성장과 더불어 소설은 사회와 인간의 삶의 양식과 가치를 제공하는 가장 탁월한 문학양식으로 발전해 왔다. 이때의 대표적인 작가인 브론테 자매, 찰스 디킨즈, 조지 엘리어트, 토머스 하디와 같은 작가들이 영국소설 전통을 수립한 중요한 작가로 평가되고 있는 이유도 이들이 거의 공통적으로 당대의 영국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탁월하게 제시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는 오랜 세월동안 인간의 삶의 양식을 규정 지워 온 봉건주의가 붕괴되고 정치 체제로서의 민주주의와 경제체제로서의 자본주의가 새롭게 등장하던 때였다. 정치적으로 18세기 후반부터 진행되기 시작한 프랑스 혁명을 위시한 일련의 시민혁명 이후에 서구사회에서는 오랜 세월동안 인간의 생존양식을 규정 지워 오던 봉건주의 체제가 붕괴되고 개인주의 물결이 일어남과 동시에 인간의 평등과 존엄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던 시기였다. 또한 경제적으로는 산업혁명 이후로 중산계급의 급격한 대두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산업혁명은 사회전반에 급격한 사회변화를 초래했다. 그러나 도시화와 산업화 같은 현상은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결과만 가져 온 것이 아니었다. 급격한 산업의 발전이 광범한 중산계급의 대두를 가져왔으나 이것은 수많은 인간적 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19세기는 산업화와 기계화의 과정에서 물질적 풍요와 인간적 위기라는 상반된 경향을 낳게 되었으며, 이것은 비인간화와 급격한 계급구주의 개편을 가져오는 계기를 제공했다. 경제적으로 공업과 상업이 새로운 산업으로 발달하고, 이와 더불어 중산층이라는 새로운 계급을 형성하게 되면서 시민사회의 성립 이후 지속되어 오던 계급의 분화와 빈부의 격차는 더욱 크게 되었다.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삶의 전 분야에 기계가 도입됨으로써 인간생활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인간들은 새로운 생산양식에 걸 맞는 생활방법을 터득치 않을 수 없었다. 예컨대 빅토리아 시대 중기부터 등장한 철도는 산업혁명을 가속화시키면서 인간의 생존양식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철도의 등장은 현저한 경제적인 고용 개선과 생활 수준의 개선을 가져왔고,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적 동기를 부여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