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과제] 체험마케팅

저작시기 2010.10 | 등록일 2010.11.05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과제] 체험마케팅

목차

1. 체험마케팅의 혁명
2. 체험마케팅의 유형
3. 구조적, 전략적 그리고 조직적 이슈들

본문내용

매주 기사 스크랩을 하면서 자주 보았던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체험마케팅’이다.
어떤 분야든 어떤 브랜드이든 가리지 않고 대체적으로 다양한 곳에서 ‘체험마케팅’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더 친근하게 어필한다는 내용의 기사들이 많았다. 그래서 내가 그러한 기사들을 접하면서 생각했던 체험마케팅의 정의와 슈미트 라는 마케팅계의 최고 권위자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고 무엇을 더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기 위하여 ‘체험마케팅’을 선택하였다.
우선 내가 생각하는 체험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정말 좋아요!’라고 말하는 것에서 ‘우리 브랜드를 한번 느껴보세요! 아마도 우리 브랜드는 사람으로 치자면 부드럽지만 강한 남성과도 같아서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음악은 이런 음악이고, 브랜드와 어울리는 색깔은 이런 색이고 이런 옷 스타일 과도 같아요’ 라고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가 마치 정말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거나 사물처럼 느끼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슈미트는 체험마케팅을 1.체험마케팅의 혁명, 2. 체험마케팅의 유형, 3. 구조적, 전략적, 조직적 이슈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체험마케팅의 혁명
여기서 슈미트는 과거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체험마케팅이 등장한 배경과 그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체험마케팅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토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의 기능상의 특징과 편익에 초점을 맞추어 1차적인 접근 방법으로 ‘우리 제품은 이런 점이 뛰어나기 때문에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산다면 누릴 수 있는 편익은 무엇이다’라고 설명하고 경쟁사는 동일한 계통 내로 한정 지어 경쟁을 좁게 하기도 하며 더 치열하게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과거 마케터들은 소비자는 ‘욕구지각->정보탐색->평가/대안->구매와소비’와 같이 정해진 순서를 따라 최종 소비를 한다고 인식하고 소비자가 위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를 하는 경우는 단지 브랜드나 이미지 때문이라고 설명할 뿐 이였다. 때문에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와 수단은 부단히 분석적이고 계량적이며 언어 중심적 이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