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언어와 동물언어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0.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자음과 모음의 분석체계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공통과제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간 언어와 동물 언어
(1) 인간 언어의 특징
(2) 동물 언어의 특징
(3) 인간 언어와 동물 언어와의 비교
2) 자음과 모음의 분류
(1) 자음의 분류
(2)모음의 분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개미는 터의 경계를 표시하는 일, 그리고 먹이나 침입자를 발견한 곳을 알리는 일 모두를 불과 몇 가지의 간단한 화학 단어들을 적절히 조합해 만들어낸다. 이는 인간의 전유물로 생각하기 쉬운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갖춘 엄연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후각뿐 아니라 청각과 촉각도 개미의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최근 20여 년간 활발한 연구로 상당히 많은 종의 개미들이 소리를 내서 의사를 전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흔히 소리를 이용해서 의사를 전달하는 곤충으로는 귀뚜라미나 베짱이를 생각할 수 있다.
과연 인간 외에 다른 동물들도 인간처럼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있다면, 인간의 언어와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개의 언어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사고가 가능한 동물이기 때문에 도구를 제작하고 언어를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우위에 있는 것이라 배우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에 빠졌던 걸로 기억한다. 인간이 모든 동물의 우위에 있다는 것은 오만이지만 분명 그들보다 우리가 뛰어난 문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그것은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고, 사고를 하고, 도구를 제작하며,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인간 언어의 특징과 동물 언어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 두 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인간 언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음성’에 초점을 맞춰, 자음과 모음 체계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참고 자료

허웅, 『언어학』, 샘문화사, 1978.
김방한 · 문양수 · 신익성 · 이현복, 『일반언어학』, 형설출판사, 1984.
남기심 · 이정민 · 이홍배, 『언어학 개론』, 개정판, 탑출판사, 1980.
남병곤 · 박광동 · 이종화 『승마와 조교』 대한미디어, 2007
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2003
김승곤, 『음성학』, 역락, 2001
김진호, 『언어학의 이해』, 역락, 2004
송완용, 『음성학 산책』, 서강대학교, 1999
이현복, 『음성학과 언어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이호영, 『국어 음성학』, 태학사, 1992
전상범, 『음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정국, 『생성음운론의 이해』, 한신문화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