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비틀 HBS Case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0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점수 - A+

목차

1. 폭스바겐의 New Beetle이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Key Factor는?
2. 폭스바겐의 입장에서 New Beetle 런칭을 위한 시장세분화와 Positioning 도출
3. 가격정책과 미디어 선택이 자동차의 Positioning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을까?

본문내용

1. 폭스바겐의 New Beetle이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Key Factor는?
“둥그스름한 모양과 다양한 색상으로 전 세계인에게 사랑 받는 소형차는?” 이라는 질문을 맨 처음 접하면,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라도 제일 먼저 독일 폭스바겐 자동차그룹의 ‘New Beetle’을 떠올린다. Beetle은 1939년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아돌프 히틀러의 지시로 퍼디난드 포르쉐 박사가 개발한 자동차이다. 독일어로 국민차를 뜻하는 ‘폭스바겐’ 이라는 회사 명칭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개발된 Beetle은 저렴하고 효율적이면서 또한 자동차라는 상품 자체의 우수한 성능이라는 가치를 모두 갖추었고, 전쟁에서는 군용차로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전후에도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양의 물량이 팔려나갔다. 지금도 서울 곳곳에서 Beetle을 발견하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다. 60여년에 걸쳐 3천만대 판매라는 경이적인 숫자의 생산량을 비롯하여 세계 최단 생산에 최장수 차라는 각종 기록도 함께 따라가고 있다. 이런 비틀의 향수를 업고 1997년 ‘New Beetle’이 탄생한다. 기존 Beetle의 둥근 유선형 디자인은 최대한 보전하고, 90년대 스타일의 감각을 결합하였으며 자동차 기술의 개발에 맞춰 새로운 메커니즘이 살아있는 명차로 다시 돌아오게 된 것이다.
1949년 폭스바겐은 Type1(Beetle의 초기 모델이름)을 비롯한 두 가지 모델의 수출을 시도하던 시절에, 당시 시기와 맞물려서 큰 변화를 시도해야만 했다. 2차대전이 끝남에 따라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수입 차를 사는 것을 매우 조심스러워했다. 부품의 부족과 수리비가 비싼 외국 차들은 오로지 몇몇의 부유층들만이 감당할 수 있었다. 게다가 독일에서 온 제품들은 전후의 이미지 문제 때문에 더욱 수요가 적었다. 이러한 부담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은 1954년까지 8913대의 차를 팔며 매출을 성장시켰다.
1955년에 회사는 공식적으로 폭스바겐의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