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젓갈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10.11.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젓갈의 모든것

목차

1. 젓갈이란?

2. 젓갈의 유래

3. 젓갈의 기원

4. 우리나라 젓갈의 기원

5. 고려시대의 젓갈

6. 조선시대의 젓갈

7. 젓갈의 구분에 따른 종류

8. 젓갈의 종류에 따른 설명

9. 젓갈의 종류에 따른 제조방법

10. 일반적인 젓갈 담그기법

11. 젓갈의 종류 및 특징

12. 젓갈의 선택시 필수조건

13. 좋은 젓갈 고르는법

14. 과거와 현대 젓갈의 차이

15. 젓갈의 영양

16. 젓갈과 건강

17. 젓갈의 유용성

18. 현대 생활속의 젓갈

19. 젓갈의 맛과 추세

본문내용

1. 젓갈이란?

생선의 살 ․알 ․창자 등을 소금에 짜게 절여 맛들인 식품의 총칭으로 한국은 3면이 바다에 면하고 있어 각종 어패류가 많았으므로 일찍부터 젓갈이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젓갈은 밥상을 위한 밑반찬이며, 새우젓 ․조개젓 ․소라젓 ․곤쟁이젓 ․밴댕이젓 ․꼴뚜기젓 ․대합젓 ․멸치젓 ․연어알젓 ․명란젓 ․어리굴젓 ․조기젓 ․창란젓 ․방게젓 등 종류가 많다. 이들은 각각 제철에 사서 항아리에 담고 재료가 완전히 덮일 만큼 소금을 켜켜이 치고 꼭 봉해서 익히는데, 새우젓 ․멸치젓 ․조기젓(속칭 황세기젓도 포함한다) 등은 김장 담글 때 주로 쓰이고, 나머지는 양념에 무쳐 밥반찬으로 쓰인다. 그 중에서도 얼큰한 어리굴젓과 짭짤한 방게젓은 명물의 하나이다.
이 밖에도 육류와 생선 ․어패류를 섞어서 간장 ․소금 ․생강 등을 얹어 담근 어육장(魚肉醬), 생선을 저며 소금 ․국수부스러기 ․파 ․술과 함께 담근 주맥어법(酒麥魚法), 참가자미에 메조밥 ․엿기름 ․고춧가루 ․소금을 섞어 담근 밥식해(또는 가자미식해) 등 특수한 젓갈이 많았는데, 밥식해는 지금도 성행되는 젓갈의 하나이며, 어패류와 밥이 삭는 동안에 생긴 독특한 발효미가 별미이다. 어리굴젓 ․방게젓은 태안반도(泰安半島) 근해인 황해안이 생굴의 명산지인데, 그 중에서도 충남 서산의 어리굴젓은 특히 유명하다. 초가을에 좋은 생굴을 사서 깨끗이 손질하여 고춧가루, 파 ․마늘 다진 것, 소금 등을 섞어 살살 버무려 항아리에 담고 꼭 봉해서 10 ℃ 이하에서 보관하면 약 1주일 후에는 먹을 수 있게 익는다. 잘 담근 것은 이듬해 봄까지도 변질되지 않는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