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축분뇨의 퇴비화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10.11.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가축분뇨의 퇴비의 정의.

목차

Ⅳ. 가축분뇨의 퇴비화 방법과 이용
1. 퇴비화 원리
2. 퇴비화의 조건
가. 퇴비화 조건
나. 퇴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
3. 분뇨의 비료성분

본문내용

Ⅳ. 가축분뇨의 퇴비화 방법과 이용
1. 퇴비화 원리
퇴비화란 제한된 조건하에서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의 호기적 산소요구성 분해를 의미한다. 퇴비화가 일어나는 동안 미생물은 유기물을 먹이로 하며 동시에 산소를 소비한다. 퇴비화가 활발히 진행되는 동안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다량의 Co2 가스 및 수증기로 대기에 방출되며 무게가 감소된다. 따라서 퇴비화는 유용한 토양개량제로 바뀌는 동안에 전체부피와 질량을 감소시켜 준다.

2. 퇴비화의 조건
유기성 물질의 일반적 발효조건으로 적정 함수율, 산소, C/N율, pH 및 발효미생물 등을 들 수 있으나 가축분뇨에서는 최소한의 호기성 조건 제공 만으로도 퇴비화가 충분히 가능하며 가축분뇨를 퇴비화 하기 위한 최적조건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가. 퇴비화 조건
축산분뇨를 퇴비화 하는데 있어서 축분 퇴비 더미내에 균형있는 C/N비의 유지 및 미생물 활동과 생육에 필요한 영양소의 공급을 위하여 적절히 혼합된 유기물을 필요로 하며, 호기성 미생물체를 유지시킬 수 있는 정도의 산소가 0.2㎥/㎥정도가 공급되어야 한다. 그리고 통기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생물학적 활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수분이 약 65%정도 유지되어야 하며, 친열성 미생물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발효온도가 최소한 60℃이상 유지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