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자와 관광행동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1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광자와 관광행동

목차

1. 관광자의 정의

2. 관광자의 유형

3. 관광자의 욕구와 관광동기

4. 관광객의 의사결정과정

5. 관광자 행동 결정요인

6. 관광행동에 대한 심리적 결정요인

7. 관광행동에 대한 사회적 결정요인

8. 관광자의 관광행동을 위한 의사결정유형

본문내용

관광자란 관광행위를 하는 사람으로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데 학계에서는 관광의 주체는 사람이므로 ‘관광객’보다는 ‘관광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한편 일반기업체에서 생산되는 물건을 구매하는 자를 고객이라고 칭하는 것과 같이 관광기업체가 생산한 제품이나 용역을 이용하는 고객의 개념으로 보아 관광객이란 용어가 관광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관광자란 정의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할 수 있으나 먼저 관광자를 생각할 때에는 어떤 특정한 지역의 풍경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 친지나 친척을 방문하는 사람, 휴가를 가서 즐겁게 즐기려는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관광자의 범위는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더욱이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은 1930년대 세계대공황과 청교도적 윤리관(protestant work ethics)에서 심리적으로 벗어나지 못해 단지 즐거움만을 주는 관광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영어 tourist란 단어 자체에도 부정적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즉, 호기심을 가지고 관광지를 기웃거리는 사람, 또는 예의바르지 못한 행동을 하는 사람, 현명하지 못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므로 서구에서는 관광객(tourist)이라고 불리어지는 것보다 방문객(visitor), 또는 여행객(traveler), 고객(guest) 등으로 불리어 지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관광자의 정의는 다양하게 내릴 수 있으며, 관광학자 또는 기관에 따라서 다양하게 관광자를 정의하고 있다.

※ 레이퍼(N. Leiper)의 기준

(1) 경제∙ 경영적 정의(economic and business definition)

관광객이란 관광산업체가 생산한 제품이나 용역을 사용하는 경제단위인 사용자, 즉 고객으로 이해한다.

(2) 포괄적 정의(wholistic definition)

관광자를 주체로 보면서 관광자란 목적과는 상관없이 일상 거주지를 떠난 모든 사람으로 이해하는 정의로 이 정의는 관광학자들과 각종 국제기구에서 현재 널리 사용되어지는 개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