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롯데칠성 전략적 제휴로 인한 성공과 실패사례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10.11.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롯데칠성의 전략적 제휴로 인한 성공과 실패사례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Greiner의 조직성장모형에 따른 (주)롯데칠성음료의 성장단계, 조정단계에서의 성장 동인, 조정단계에서의 위험 요인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성공사례
① 테트라 팩-델몬트-롯데칠성음료 3박자의 조합
② 금강B&F-테트라 팩-롯데칠성음료

2. 실패사례
① 롯데칠성음료, 두산주류 인수로 인한 부정적 효과

Ⅱ. target organization 은 Greiner의 조직성장모형에 의하면 어느 단계에 있는가?
그 단계에서 성장의 동인은 무엇인가? 또 어떤 위험 요인이 예상되는가?

Ⅲ. target(목표)organization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는데 진화적 변화(evolutionary change) 혹은 급진적 변화(revolutionary change) 가운데 어느 것이 더 적절한가?

Ⅳ. 종합

본문내용

1. 성공사례

① 테트라 팩-델몬트-롯데칠성음료 3박자의 조합
‘1997년 첫선 보인, ‘델몬트 콜드’ 현재 냉장유통주스의 대표상품으로 자리매김‘

1990년대 중반 이미 시장에는 몇몇의 냉장유통주스가 선보이고 있었지만 이들의 지배력은 극히 미미했다. 냉장 유통 시스템, 유통 조직, 재고 처리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 큰 걸림돌은 소비자들이 일반 주스와 냉장 주스의 차이점을 거의 모른다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롯데칠성음료는 성숙기에 접어든 100% 주스의 새로운 카테고리, 냉장주스의 매력을 쉽게 놓칠 수 없었다. 냉장유통주스는 단기 유통으로 과실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 각종 영양분의 파괴가 적어 비타민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배가시킬 수 있는 제품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회사는 6겹의 특수 재질을 사용해 미세한 온도 변화, 공기, 자외선 등으로부터 주스가 노출되는 것을 막아 주는 테트라탑 용기를 사용한 ‘델몬트 콜드’를 출시한다.
롯데칠성은 앞서 언급한 냉장유통주스의 가장 큰 걸림돌을 극복하기 위해 ‘콜드’의 탄생을 ‘냉장주스 시대의 도래’, ‘주스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표현하는 캠페인을 기획, 소비자들이 냉장주스를 일반 주스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인식케 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제품을 중심으로 한 설득적이고 이성적인 성격의 캠페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차원이 다른 주스에 대한 인식을 심어 주면서 한편으로는 광고를 통해 생소한 제품에 대한 친숙함을 쌓아간다. ‘콜드’를 서로 마시고자 온 가족이 연출하는 코믹한 상황을 여러 모델을 통해 표현한 ‘남아나질 않는다’는 컨셉트의 광고, ‘얘들아 편’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콜드’는 출시 1년 만에 냉장유통주스 1위의 자리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이도 잠시, 곧 불어닥친 IMF라는 태풍은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닫아 상대적으로 고가인 냉장유통주스를 위기로 몰았다.
이에 롯데칠성은 공격적이고 강력한 마케팅을 모색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