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의 공공성과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0.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이 가지고 있는 공공성과 그에 따른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
기술 했습니다.

목차

1 . 들어가면서

2 . 건축의 공공성

3 .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

4 . 과제를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1 . 들어가면서

건축의 공공성과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정리하라는 과제를 처음 접했을 때 나는 왜 이것이 건축법규 수업의 과제일까라는 개인적인 약간의 의문스러움이 생겨났다. 물론 지금이야 과제를 하기 위해 공부도 하고 여러 가지 자료도 찾아보아서 그렇지 않지만, 처음 과제를 접했을 때 ‘건축의 공공성’ 이라는 핵심 단어조차도 이해가 가지 않았다. ‘공공’이라는 단어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개인’과는 조금 다른 개념의 - ‘대중’이라는 개념에 가까운 - 의미라고 단순히 생각 되었다.
그렇다면, 건축의 공공성이라는 표현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과제를 위해서 교수님께서 만드신 표현일까? 아니면 이전부터 정의 되어 온 것일까? 나는 과제의 출발의 첫 번째 질문을 정하고 조사하기 시작했다.


2 . 건축의 공공성

1) 건축의 공공성은 언제부터?
건축의 공공성이라는 표현이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시기 위해 사용하신 단어인지 아니면 많은 건축에 관련 되어 있는 사람이 쓰는 표현인지 알아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건축의 공공성이라는 표현은 너무도 많은 곳에서 사용 되고 있는 단어였고 요즘 들어 ‘공공 디자인’ 이라는 표현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현이었다. 건축의 공공성이라는 표현과 유사하게 공공건축이라는 표현도 등장하는데 과연 언제부터 사용 되었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공공, 즉 대중이 없다면 건축의 공공성이라는 표현도 없지 않았을까? 공공은 영어로 하면 누구나 알겠지만 public, 대중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대중의 존재 없이는 공공 건축도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건축은 지구상에 인간이 살아가기 시작 했을 때부터 존재 했고 이때부터 건축에는 공공성이 포함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