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교육기관

저작시기 2009.11 | 등록일 2010.10.30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교육기관에대하여 구분하여 정리해놓았습니다

목차

서론-내용 소개
본론- 관학 官學 (성균관, 향교 &4부 학당), 사학(서원,서당)

1)성균관
-건립&건립목적
-성균관 구조대성전(제향 공간)&명륜당(교육공간) 소개
-주요 교육과정
-입학자격과 시험
-학생자치운동&실력행사(現 농성운동)
-기숙사(齋)
-출석체크
-처벌
-중간 기말시험&성적 그리고 방학
-주변 오락시설

2) 향교 & 사부학당
-향교&4부 학당의 기능(문묘봉사, 교육기능, 민풍교화)
-기숙사
-학생신분
-출석체크&규율
-교육과목
-시험

3)서원
-입학
-교육과정
-수업방법
-출석체크와 시험
-직책 및 역할

4)서당
-건립 목적(유학교육&입시)
-서당의 실내 구조
-입학&졸업
-수업료
-인원구성(훈장, 접장, 학도)
-행사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교육제도는 대부분 고려의 교육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에 국립 고등교육기관으로 성균관(成均館)이 있어 최고학부의 구실을 하였고, 중등교육 수준으로 중앙에 사학(四學)과 지방에 향교(鄕校)가 있었으며 사립교육기관으로는 서원(書院)과 서당(書堂)이 있었다. 그러나 이들 교육기관은 오늘날의 초․중․고․대학과 같이 계통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고 각각 독립된 교육기관이었으며, 교육목적이나 내용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인다.
조선시대 주된 교육 목적은 관리 양성을 위한 과거시험 준비과정의 성격이 주였으며 교육제도 역시 교육의 효과 및 학문의 심화를 위하여 과거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었다. 교육은 주로 양반자제를 중심으로 조선초기에는 향교 등 관학이 우세하였으나 16세기 이후 사학(4학)과 성균관 교육이 점차 허구화되고 지방의 사족들이 자기 고을에 세운 서원이 점점 늘어나 사학과 관학이 경쟁하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본문에서는 조선시대 교육기관의 종류와 특징 및 각 기관별 교육과정, 수업방식, 과거시험과의 연계성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본론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의 종류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은 아래와 같이 나눠볼 수 있다.
종류 관 학 사학
성균관 향교&사학(4학) 서원 서당

조선시대 교육기관(관학&사학)

1)조선의 관학(官學)

성균관(고등 교육기관)

건립
조선은 고려의 교육제도를 이어받아 인재 양성을 위하여 서울에 최고 학부인 성균관을 두었다. 태조는 조선 건국 후 1396년(태조 6년)에 한양 동북부지역인 숭교방(崇敎坊)에서 터를 잡아 다음해인 1397년(태조 7년)에 문묘(文廟)와 명륜당을 낙성해 성균관을 건립했다.

건립목적
유교 이념 보존, 고급 문관 관료 양성하는 교육적 기능 이외에도 인재양성과 선현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기능을 지녔다.

성균관 구조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 성균관의 배치는 전면에 제향(祭享) 공간인 대성전과 후면에 강학(講學) 공간인 명륜당 구역이 배치되어 있다. 아래에서 제사, 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이 두 기관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책,인터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