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 국가론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철학 국가론에 관한 자료

목차

<서론>

<본론>
1. 플라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스승 소크라테스

2. 철학자로서 플라톤의 삶

3. 서양 철학사에서 <국가론>의 가치

4. <국가론>의 구성
4-1. 정의의 이익
4-2. 국가의 탄생
4-3. 수호자들을 위한 교육
4-4. 정의로운 삶
4-5. 공산사회와 남녀평등
4-6. 철학자와 통치자
4-7. 선의 이데아와 이상국가
4-8. 잘못된 국가 체제
4-8-1. 명예 체제
4-8-2. 과두 체제
4-8-3. 민주 체제
4-8-4. 참주 체제
4-9.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왕국
4-10. 시인 추방론과 영혼 불멸설

<결론-서평>

본문내용

<서론>
이상적인 국가를 만들기 위한 소크라테스와 제자들의 토론을 바탕으로 하는 플라톤의 저서이다. 플라톤을 논하기 전에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평등과 절제된 자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리스 최고의 철학자라 할 수 있겠다. 필자가 국가론을 읽고 서평을 하게 된 계기는 철학이란 것이 독단적인 학문이 아니라 수학, 기하학, 정치학, 변증론 등의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그것을 소크라테스를 통해 논리적으로 풀어 놓은 유일한 저서이기 때문이다. 국가론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현 실정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감히 국가론이라는 대저서를 두고 서평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많겠지만 최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학식과 생각을 동원해 평을 해보려 한다. 서평은 마지막 결론에서 하기로 하고 우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국가론에 대해서 먼저 알아 봐야 할 것이다.

<본론>
1. 플라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스승 소크라테스
플라톤을 언급하기 전에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를 먼저 말해야 한다. 플라톤의 철학을 논하기 전에 소크라테스의 가르침, 소크라테스가 몸담았던 세계를 말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살던 당시는 매우 어수선한 시절이었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가 막 싹을 틔우고 있었지만 국민이 주인이 된다는 민주주의 본령의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 민주주의는 오늘날과 달라서 이념적으로도 미숙했고 사회적 여건과 토대도 오늘날과는 차이가 있었다. 이에 혼란과 무질서만 양산하는 형국이었다. 일단의 소피스트들은 과두정치파를 자처하며 민주정치를 공격하기도 했다. 적은 인구였던 아테네는 인구의 반 이상이 노예였고 참정권이 있는 자들의 소수만이 정책회의에 참석 할 수 있었다. 최고제판소는 1천명 이상으로 구성되어 민주제도의 탈을 쓴 어리석은 정치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이런 형국의 잡다하고 무질서하며 혼란스런 분위기 속에 살았다. 그는 젊은 철학도들과 어우려 특유의 화술로 인간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며 토론했다. 타성적으로 인식하기를 거부했고 당시의 소피스트들이 막연하게 지니고 있던 관념들에 의심의 칼날을 들이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