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득접근법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난 3대 논쟁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0.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득접근법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난 3대 논쟁
부동산평가이론(안정근 저) 참고

목차

소득접근법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난 3대 논쟁

자본회수율에 대한 논쟁
물리적 분석법 대 금융적 분석법
금융적분석법
소득환원법 대 할인현금수지분석법

본문내용

소득접근법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난 3대 논쟁

소득접근법이란 부동산의 수익성이 기초하여 장래 기대되는 순수익을 환원이율로 환원하여 부동산 시장가치를 추계하는 방법이다. 소득접근법은 가격의 수익성에 근거하여, 대체의 원칙, 예상의 원칙을 근거로 한다. 부동산가치는 장래 기대되는 이익의 현재가치인바 소득접근법은 부동산가치 개념에 부합하는 방식이다.
소득접근법의 역사적 발달과정에서 자본회수율, 분석대상, 환원대상수익에 대한 중요한 논쟁이 있었고 이는 평가방식의 한계극복을 통해 객관성,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들로 평가이론을 대폭적으로 수정하는 중대한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특히 소득접근법은 투자자의 전형적인 시장행태 반영이 용이하여 평가목적 뿐만 아니라 투자기법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자본회수율에 대한 논쟁
개설
자본회수율을 감채기금계수를 사용하느냐 또는 자본회수율을 따로 정하지 않고 저당상수를 바로 건물의 자본환원율로 해야하느냐에 관한 논쟁이다. 즉 이 논쟁은 자본회수분을 어디에 어떠한 수익률로 재투자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hoskold의 상환기금법(hoskold법)
광산기술자였던 hoskold는 광산평가에 있어 매장량이 한정된 경우, 투하자본을 회수하여 기간말에 광산에 재투자할 수 없음을 착안하여 자본회수율은 안전율을 적용한 상환기금율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자본회수액은 위험이 없는 안전한 분야에 재투자되고 건물환원이율은 안전율과 투자율이라는 분리된 환원이율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