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가 없는 사고는 가능한 것인가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10.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2007년 2학기 심화교양 수업으로 들었던 `언어심리학` 수업을 총괄하는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의무사항이었던 발표를 하지 않아 상당부분 감점되었음에도 과목 성적 A0를 받았는데, 그만큼 열심히 쓴 레포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 규명, `언어`의 부재시에 `사고`는 가능한 것인가 등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해당 분야의 유명한, 전통적인 대가들의 의견을 참고하고 가장 큰 예시로 저 먼 지방의 원주민들의 Pidgin어가 Creole어로 승화한 사례를 예시로 들어 언어와 사고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계 규명을 결론지은 레포트 되겠습니다.

목차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의문
2. `언어`의 정의, `사고`의 정의
3.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
4. Pidgin어의 Critical period를 통한 Creole어로의 진화
5.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인 언어의 개념을 ‘언어’라고 정의한다면, 서론에서 기술했듯이 사고를 하지 않는 동물들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와 많은 부분이 겹쳐져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결론을 얻을 수가 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앞으로 다룰 ‘언어’는 ‘의미성, 자의성, 비연속성, 이원적 체계, 생산성, 초월성의 특징을 가진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신호체계’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 체계이다.
(중략)... 앞으로 이 글에서 ‘사고’의 개념은 위의 사고에서 글에서 말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차 과정의 사고, 여기에 컴퓨터와 같은 정보처리로서의 사고가 더해진 개념으로 정의한다. 다시 말해, 정보를 습득하고 그것을 처리함과 동시에, 어떤 문제에 봉착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얻어왔던 정보를 활용하는 사고를 말한다.
(중략)...하지만 ‘언어’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 지고, 그것이 인간 특유의 능력이라는 전제를 이끌어 냄으로써 인간의 언어가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인간의 정신세계의 발달이 언어의 부산물인지에 대한 연구를 시도해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 국사편찬위원회, [국사교과서], 두산, 2002.
- 김현택 외 17명 공저,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2003,
- D. Bikerton, 언어와 행동. 김윤경 역(서울:한국문화사, 1996),
- 스티븐 핑커, 언어본능, 김한영 외 2명 역(서울:그린비, 1998)
- Paul Whitney.(1999), [Psychology of Language], Houghton Mifflin.(이승복•한기선 역, [언어심리학], 시그마프레스㈜, 1999)
Robert J. Sternberg & Edward E. Smith(1988), [The psychology of human thought], Cambridge University Press.(이영애 역(1992),[인간사고의 심리학], 교문사.)
- S. Ian Robertson(1999), 이영애 역, [사고 유형], 시그마프레스,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