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기술의 관계

저작시기 2010.10 | 등록일 2010.10.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과 기술의 관계를 역사시대별로 나누어 설명한 리포트

목차

1) 과학? 기술? 과학기술?

2) 과학혁명기의 과학과 기술

3) 산업혁명기의 과학과 기술과의 관계
※ 프랑스에서의 과학과 산업의 연결 - 과학적 방법을 통한 연결
※ 영국 맨체스터에서의 과학과 산업의 연결 - 인적 연결의 측면에서

4) 과학과 기술의 직접적인 연결
※19C말에서 20C초 사이의 시대적 배경
※본격적인 연결의 시작-독일의 화학염료공업
※과학과 기술의 본격적인 연결 과정
전기공업분야의 AT&T와 GE
화학공업분야 듀폰 사(社)의 연구개발

5) 과학자를 산업체로 유인할 수 있었던 이유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학? 기술? 과학기술?
오늘날 과학과 기술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과학기술원’이나 ‘과학기술부’ 등의 정부 관련 기관명에서 알 수 있듯 과학과 기술은 이미 국가차원에서 결합시켜 다루어지고 있다. 이제 과학기술은 국가경쟁력 제고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아, 과학과 기술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우리는 ‘과학기술’이라고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과학’과 ‘기술’이라고 분리하여 말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학’과 ‘기술’은 도대체 어떤 관계이기에 따로 사용하기도 하고, 합성하여 한 단어로 사용하기도 하는 것일까? 원래 과학과 기술은 고대 이래 과학 혁명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아무런 관련 없이 내려왔다. 그도 그럴 것이, 사실 과학과 기술은 서로 다른 종류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과학이 자연현상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추구하여 일관성, 합리성, 정확성 등을 추구하는 반면 기술은 인간의 생활에 도움이 될 도구를 제공하려 하기 때문에 일관성이나 합리성 등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과학자들이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동료 과학자들에게 조언도 구하는 반면 기술자들은 특허와 같은 제도를 통해서 새로운 기술지식을 감춘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에 따라 이 둘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도 달랐다. 과학이 지식층과 부유층 등 사회의 상층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연구된 반면 기술은 실제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하층민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상이한 과학과 기술이 오늘날과 같이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 것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가능했던 것일까? 이제부터 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관계를 맺게 되었는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설명하도록 하겠다.
2) 과학혁명기의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오늘날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과학 혁명기를 생각할 때, 과학이 기술에, 기술이 과학에 응용되고 서로 많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