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촌과 도시

저작시기 2010.10 | 등록일 2010.10.16 워드파일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농촌과 도시

목차

Ⅰ 개요
Ⅱ 농촌과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
1)농촌-도시 이분설
2)농촌-도시 연속설.
3)농촌-도시 공생설
4) 현재의 농촌과 도시에 적합한 관점

본문내용

Ⅰ 개요.
하지만 오늘날의 농촌 사회는 전통적인 농촌 사회와는 개념적으로 많이 달라졌다. 교통수단의 발달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간적으로 도시와 긴밀히 연결되어졌고: 전통적인 인간관계도 청장년층의 이농이촌과 핵가족화로 인해 사회적 관계망에 변화가 초래되었다. 그럼에도 농촌은 여전히 도시와는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글에서는 농촌과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Ⅱ 농촌과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
도시와 농촌의 차이의 본질에 관한 논의는 크게 보아 농촌-도시 이분설과 농촌-도시 연속설, 농촌-도시 공생설이 있다.

1)농촌-도시 이분설.
농촌-도시 이분설은 농촌과 도시를 서로 다른 이념적 유형으로 규정하고 지역사회를 농촌과 도시로 양분한다. 이는 농촌과 도시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대표적인 특징을 상호비교하여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농촌-도시 이분설은 농촌과 도시의 각각의 특징을 추상적으로 고찰하는 대 유효성을 지니는 이론이다.
그러나 현재의 농촌은 도시적 요소와 농촌적 요소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함께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실의 분석에서는 반드시 유효하다고 볼 수는 없다.
2)농촌-도시 연속설.
연속설은 농촌-도시 이분설의 이분법적 구분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즉, 농촌-도시 연속설처럼 농촌과 도시를 양분하지 않고 농촌과 도시를 농촌적 요소와 도시적 요소의 차이로 인식한다.
농촌-도시 연속설은 도시화 이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농촌이 도시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기 때문에 농촌의 변동을 분석하는데 일정한 유효성을 지니는 이론이다.
그러나 현상적인 파악을 넘어설 수 없기 때문에 농촌의 변동을 가져오는 변인을 고려한 동태적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또 농촌-도시 척도의 이론적 타당성의 결여가 지적되어 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