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비교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고 이 두 역사서를 비교한 repoert

목차

Ⅰ.삼국사기
1. 김부식의 사관
2. 삼국사기의 체제 및 내용
3. 삼국사기의 의의
Ⅱ.삼국유사
1. 일연의 사관
2. 삼국유사의 체제 및 내용
3. 삼국유사의 의의
Ⅲ. 두 역사서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삼국사기

1. 김부식의 사관
김부식은 신라왕실의 후손이다정구복, 『삼국사기의 현대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p. 93.
. 이러한 그의 족적 배경은 그의 삼국사기 편찬에 영향을 끼치는데 고려왕실이 신라왕실의 연계라고 주장하는 것과 삼국사기 중 신라를 제일 강조한데에서 이를 잘 알 수 있다. 그는 인종 대에 수상 직에서 퇴임하여 왕의 명으로 삼국사기를 편찬하기 시작하여 인종 23년 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김부식은 자치통감과 유교의 영향을 받아 교훈주의 역사관적 성향을 지녔으며 그는 통치자의 임무는 백성들을 보호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위의 책, p. 206.
그렇기 때문에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제대로 된 관료발탁과 선린외교, 간언의 수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삼국사기 내용 중 부모로부터 야단을 맞고 자살한 고구려의 해명태자의 행동을 비판한 것이나 여자가 왕위에 올라 외국의 멸시를 당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하는 것으로 보아 비판적인 시각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위의 책, p. 210.


2. 삼국사기의 체제 및 내용
삼국사기는 기전체로 본기(本紀), 지(志), 연표(年表), 열전(列傳)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론에 해당하는 진삼국사표(進三國史表)와 책임편수관인 김부식의 역사관을 반영한 논찬(論贊)이 있다. 신영식, 『한국사학사』, 삼영사, 1999, p. 86.
그러나 이 책은 열전위주의 중국문헌과는 다르게 본기가 큰 비중을 갖고 있으며 형태면에서도 중국문헌과 고려사와 차이를 두고 있다. 위의 책, p. 86.
본기는 정치·천재지변·전쟁·외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국은 시대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위의 책, p. 87.
본기 다음의 지는 원래 왕의 직능으로서

참고 자료

신영식, 『한국사학사』, 삼영사, 1999.
박진태 외, 『삼국유사의 종합적 연구』, 2002.
정구복, 『삼국사기의 현대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