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대별 수학사

저작시기 2010.06 | 등록일 2010.10.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르는 시대별 수학사를 소개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대의 수학
▶최초의 수학
▶기초 수학의 확립

중세와 르네상스의 수학
▶중세의 수학
▶르네상스의 수학

근세와 현대의 수학
▶근세의 수학
▶현대의 수학

우리나라 수학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의 수학
▶최초의 수학
수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을 인류 역사에서 수학의 시작으로 본다면, 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인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수학이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인도와 중국에서는 이보다 약간 후부터이다. 기름진 강 유역에서 인류의 문화와 더불어 수학이 발달한 이유는 농업의 발달에 기인한다. 농사를 잘 짓기 위하여 관개 시설,배수 시설. 운하 건설 등의 치수 사업을 해야 했으면 천체의 운동을 관찰함으로써 훌륭한 달력을 만들어야 했다. 또 합리적인 세금을 거두어들이기 위해서 땅의 넓이를 측정하고 수확량의 다소를 헤아려야만 했다. 이와 가은 일들은 모두 수학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였으며, 궁전과 왕묘 등의 건설에는 많은 수학적 지식이 요구 되었다.

▶기초 수학의 확립
그러나 수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은 기원전 300년경 유클리드가 <원론> 13권을 저술함으로써 비롯되었다고 보겠다. 그는 이 <원론>에서 수학이라는 학문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수학은 진리만을 다루는 학문이다.”라고 말하였고. 이 생각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그 밖에 탈레스와 피타고라스 등에 의해서 여러 가지 기하학의 정리가 증명 되었고. 프톨레마이오스에 의해 삼각법과 사인(sin)표와 같은 수표가 만들어졌으며 디오판토스에 의해 수 대신에 문자를 기호로 사용하는 대수학이 만들어졌다.

중세와 르네상스의 수학
▶중세의 수학
크리스트교의 신학자들 사이에서 달력의 계산 등에 관련된 수학만이 배워졌을 뿐 수학 자체의 큰 발전은 없었다.

참고 자료

김덕기(1995), 중앙학생백과사전, (주)중앙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