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의 결혼관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10.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나의 결혼관에 대해 풀어놓은 것입니다.
레포트로 활용하기도 좋고
나라별 결혼에 대해서도 정리되어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목차

일본의 결혼 문화
1.일본인의 결혼 대상
2. 결혼 절차
3. 결혼식 형태
4. 결혼식 의상

본문내용

일본의 결혼 문화

1.일본인의 결혼 대상
일본의 헌법에서는 3촌 이내의 친족 혼은 금하고 있다. 따라서 4촌간의 결혼은 간혹 있으며 물론 법률적으로도 문제가 없다. 결혼 시기는 중매결혼의 경우 남자 32세 여자 28세 연애결혼의 경우 남자 28.2세 여자 25,4세가 평균연령이다.
옛날의 일본에는 남녀가 성인이 되면 마을에 남녀 각 각 젊은이들끼리만 기거하는 숙소가 있어서 그 곳에서 잤다. 만약 모임을 통해 남녀가 눈이 맞게 되면 양가에 알려 결혼하게 되는 풍습이 있었다. 그러한 풍습의 영향인지 지금도 일본의 젊은이들은 대학에 진학하게 되면 따로 나가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다.

2. 결혼 절차
일본의 중매결혼의 경우 맞선에 해당되는 말에 `미마이`라는 것이 있다. 그리고 중매 장이와는 다른 의미의 `나코도`라는 역할이 있는데, 나코도는 중매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의 결혼을 보증하고 상담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우리의 주례와 같은 기능까지 포함한다. 맞선은 나코도의 집에서 양가 부모와 신랑 신부 후보가 함께 만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애결혼의 경우 맞선은 볼 필요가 없지만 나코도를 부탁하여 정해두어야 한다. 결혼 대상이 정해지면 유이노를 주고 받는다. 유이노의 방식은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관동 지방은 남녀 쪽에서 서로 주고받는 와복형이고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관서 지방에서는 남자쪽에서만 보낸다. 유이노는 나코도가 예물을 상대방 쪽을 방문하여 전해주게 된다. 한국의 함과 비슷하나 나코도가 정중하게 예를 갖춰 쌍방 모두 전달하는 것이 다르며 내용 또한 다르다. 유이노 비용은 월급의 2,3배 정도를 적당한 선으로 본다. 돈과 예물과 함께 장수, 백년해로, 발전, 건강 등을 상징하는 장식품을 함께 보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