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호족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 52권등을 보고 작성한 고려호족에 대한 정리

목차

★호족
호족의 탄생배경
호족의 기원
★Ⅰ. 왕건 즉위초의 호족
왕건의 대호족 정책
★Ⅱ. 광종대의 호족
★지방세력 견제책
★향리제도 개혁 - 고령 정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다.
★호족연합정권설과 그 비판

본문내용

★호족
- 신라 말 고려 초의 사회변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지방 세력에 대한 칭호로 족단

호족의 탄생배경
내란의 연속과 흉년으로 민심이 동요하였고 주군에서 조세를 내지 않아 국가재정이 궁핍해지자 정부는 조세 납부를 독촉 하였고 지방에서는 명령에 불복종하거나 아예 정부에 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 1.신라정부는 반란군 진압 할 정규군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한지 오래 되었고 각 군현 스스로 방어하여야 했다. 이에 군태수 현령들은 독자적으로 사병 길러 성주, 장군 칭하고 중앙정부의 명령계통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발생.

호족의 기원
1. 해상세력 - 해적출신으로 추측. 세력성장하여 대외무역을 크게하여 경제적 부를 축적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지방의 세력가로 대두 하였다. ex)장보고, 강주의 왕봉규, 송악의 작제건 등이다.
2. 군진세력 - 국경과 해안지역의 수비를 위해 설치한 군영에서 기원. 신라말기 중앙정부의 지방 통제력이 약화되자 독립적인 세력을 이룸. ex)견훤(서남지방 군진세력, 왕건(패강진,혈구진의 도움)
3. 초적 군도의 무리가 도당화
4. 촌주계층성장, 지방 낙향한 진골귀족과 6두품(성주,장군이라 칭하는 대호족), 주군의 지방관(대감,제감칭하는 소호족)
-> 이들은 중앙정부에 비견될만한 행정조직을 갖추고 백성들의 세금수취와 노동력 징발권 가졌다. 인근 다른 호족 통합하면서 세력을 확장해 나간다.

호족의 성격
1. 대토지소유 - 식읍, 녹읍이 호족 사유지로 편입(경제)
2. 사병중심으로한 무력 - 식읍, 녹읍 백성 사병화(무력)
3. 중앙과 비슷한 관부조직 갖추고 퉁치(권력)
4. 주치(주를 다스리는 중심), 소경 지역의 일부에서 학원 경영하고 자제를 수학하는 특권(문화)

후삼국 성립시기 호족들은 삼국간의 세력 판도에 따라 자신들의 세력기반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혹은 자신들의 정치적 신념의 이해관계에 의해 또는 지리적 여건에 따라 고려나 후백제 또는 신라측에 가담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