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대간매너차이에 대한 조사보고서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대간매너차이에 대한 조사보고서

목차

[序論]
Ⅰ. 매너의 기본개념
ⅰ. 매너(manner)의 어원
ⅱ. 매너(manner)의 정의
ⅲ. 매너(manner)의 필요성
ⅳ. 매너(manner)의 중요성

[本論]
Ⅱ. 세대 간 매너 차이
ⅰ. 세대의 구분
ⅱ. 세대 간 매너 차이 발생원인
ⅲ. 세대 간 매너 차이
ⅳ. 세대 간 매너 차이 사례

Ⅲ. 세대 간 매너 차이 극복 방안
ⅰ. 세대 간 매너 차이를 받아들이는 자세
ⅱ. 세대 간 매너 차이 극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序論]
Ⅰ. 매너의 기본개념
ⅰ. 매너(manner)의 어원
매너(manner)란 말은 원래 ‘Manuarius’라는 라틴어에서 생겨났다. ‘Manuarius’라는 말은 ‘Manus’와 ‘Arius’라는 말의 복합어로서, ‘Manus’는 영어의 ‘Hand’란 뜻이다. 이 말은 손이라는 뜻 이외에 사람의 행동·습관 등을 내포하고 있으며, ‘Arius’는 영어로 ‘More at Manual, More by Manual ’이란 뜻으로 ‘방법 혹은 방식’의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Manner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습관이나 몸가짐으로 해석된다. 에티켓이 공공의 의미로 ‘지킨다’ 또는 ‘지키지 않는다’라고 표현할 수 있는 반면, 매너는 개인 또는 개별의 의미로 사람을 얘기할 때 ‘매너가 좋다’ 혹은 ‘나쁘다’라고 말할 수 있다.

ⅱ. 매너(manner)의 정의
매너(manner)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방법·방식·태도라고 명시되어 있고, 복수로는 `예의범절‘이라고 되어 있다. 즉 매너는 사람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습관·몸가짐,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예의와 절차로 해석할 수 있다. 매너는 제3자의 희망사항이며, 기본개념은 상대방으로 존중해 주는 데 있다. 이는 상대방에게 불편이나 폐를 끼치지 않고 편하게 하는 것을 뜻한다.

ⅲ. 매너(manner)의 필요성
매너(manner)란 어떤 일을 할 때 보다 바람직하고, 보다 쾌적하며 우아한 감각을 익히기 위해 생겨난 습관이다. 그것은 상대방에 대한 마음씀씀이 그리고 물건을 다루거나 전하는 방법과 몸짓 등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과의 교제를 통해 터득하여 개인의 몸에 익숙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결혼식에 초대받은 사람은 신랑·신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같은 색의 옷은 피해서 입는다든지, 회식자리에서는 주위사람의 보조에 맞추어 음식을 먹는다든지 등의 마음씀씀이가 바로 매너이다.

참고 자료

- 「비즈니스 매너」, 서철현, 도은숙 - 대왕사
- 「매너와 21C 신지식인」, 서명선 - 백산출판사
- 「글로벌 시대의 매너와 에티켓」, 김영호, 김성근, 이희천 공저 - 도서출판 갈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