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위리더쉽,독재리더쉽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권위리더쉽,독재리더쉽

목차

권위&독재적 : 강마에, 히틀러
권위적 리더십
독재적 리더십
강마에의 리더십
히틀러의 리더십
권위&독재적 리더십이 21세기에 필요한 이유
권위&독재적 리더십이 21세기에 불필요한 이유

본문내용

권위&독재적 : 강마에, 히틀러
권위적 리더십
- 지도자가 조직의 의사나 정책을 혼자서 결정하고 부하들로 하여금 이에 따르게만 하는 리더십의 유형이다. 이것은 리피트와 화이트가 분류한 리더십의 유형중 하나로서 가장 고전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권위적 리더십은 주어진 과업을 성취시키는 국면에 역점을 두고(과업 지향적), 추종자들에게 지시 또는 명령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권위적 리더십은 인간의 본질을 수동적이고 신뢰할 수 없는 존재라고 보는 관점과 부합되고 있다. 따라서 권위적인 지도자들은 추종자들에게 일방적으로 권한을 행사하며, 그들의 행동을 엄격하게 감독하고 통제한다. 또 권위적 지도자들은 과업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독점하며, 추종자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한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하향적으로만 이루어진다.

독재적 리더십
- 독재적 리더십은 히틀러와 같이 지배자로 군림하기 위해, 질문을 금지 시키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으며 핵심 정보는 혼자 가지려고 한다. 또한 권위에 대한 도전이나 반항 없이 순응하도록 요구하면서 개개인들에게 주어진 업무만을 묵묵히 수행할 것을 기대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강마에의 리더십
-강마에의 리더십은 꿈을 꾸는 것조차 시도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여러 가지 핑계로 음악으로부터 멀어졌던 사람들에게 그 핑계가 아니라 지금부터 꿈을 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바로 강마에 였습니다. 이런 강마에의 리더십은 다양한 긍정적인 부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강마에 중심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독불장군이라고 표현하긴 어렵겠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