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간단한 비교설명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란 계급과 계급의 투쟁의 기록이고 사회는 언제나 계급으로 나뉘어져있다.
이 계급에는 반드시 지배하는 계급과 지배당하는 계급이있었다.
이들 서로다른계급은 늘 대립해왔으며 이들간의 투쟁이 사회발전의 원인이 되어왔다.
오늘날의 자본주의 체제 또한 공산주의와 함께 수많은 이념의 갈등과 대립 투쟁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발전하게 되었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와 달리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으며 지주와 자본가들이 없어지고 농민과 노동자들이 중심 되는 사회를 추구한다. 개인보다 사회전체의 이익을 앞세우는 것이 사회주의 사회인데 그중에서도 모든 재산과 생산수단을 노동자가 공동소유하고 소득을 골고루 나눠 갖는 공산주의사회 즉, 공산주의 사회야 말로 사회주의의 완성된 형태이며 인류가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사회인 것이다.
그러나 사회주의의 분배원칙은 ‘능력에 따라 일하고, 실적에 따라 분배한다’ 인 반면, 공산주의의 분배원칙은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한다’ 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통하여 지금까지의 비폭력적 사회개혁을 거부하고 폭력혁명을 통한 자본가계급 타도를 주장하였으며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독재하는 사회주의 건설을 역설하여 공산주의가 성립되는 이론적인 기틀을 마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