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찰의 역사와 수사국의발전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10.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수사국(형사과)의 발전을 중심으로
경찰의 역사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고대경찰
2. 근대 경찰사
3.일제시대
4.미 군정경찰
5. 대한민국의 경찰
6.오늘날의 경찰

본문내용

1.고대경찰

우리나라 고대 부족사회에서는 병농일치와 정경일치를 특색으로 하여 원시적인 자치적 지역경찰이 행해졌다.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에는 군대가 경찰기능을 겸하였다. 이때에는 경찰이라는 개념도 약했을뿐더러, 경찰의 역할이 구체화 세분화 되어있지 않아서 수사과나 형사과의 기록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다른 형사법규 등의 기록이 남아있다. 이때의 경찰은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법률중심으로 되어있어서 행형제도들이 그 기록을 뒷받침 해준다.

1)고구려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엄정한 법률이 있었고 반역자나 적에 항복한자는 잔인하게 처벌하여 군국적이고 대륙적인 기질을 보였다. 현대의 경찰에 해당하는 업무는 주로 중앙과 지방을 다스리는 귀족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막리지,태대형,성주들이 경찰업무를 수행하였다. 일책12법과 사형제도도 있었다.

2)백제
백제의 정치는 유교적 덕치였다. 민심을 파악하고 존중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정치에 반영했다. 백제는 고조선의 팔조금법과 같은 법으로 매우 엄하게 다스렸다. 현대의 경차렝 해당하는 업무는 반역하게나 싸우다가 도망치거나 살인을 하면 모두 목을베었고 도둑질은 하면 귀양을 보내고 물건값의 2배를 징수하게하는 등 엄격하게 다스렸다. 또한 백제는 엄격한 법률로 용감한 국민정신과 청렴한 관리상을 고양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