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 인간9주차 산업화와 생태계의 회복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10.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환경과 인간9주차

목차

1. 서론
2. 주요 생태계의 현황
3. 생태계 파괴와 환경악화의 방지 대책
4. 생태계의 회복 방안

본문내용

1.서론

자연생태계의 파괴는 주로 인구증가와 산업발전에 따른 생산과 소비의 양적 증가, 도시화, 빈번한 교통 등에 기인한다. 20세기 초까지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체제가 유지되어 왔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전원일 것이다. 이제 전원은 대부분 도시화되었고, 자연생태계는 천연보호구역과 같은 극히 한정된 곳이 아니면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도시환경은 앞으로 획기적인 대책이 없는 한, 몇 년 또는 몇십년 안에 사회적⋅정치적 불안요인이 될 정도로 심각해졌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실천적인 기술의 개발, 생태학적 건전성, 경제와 사회적 능력, 실천적 행정체계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파괴된 생태계의 회복에 필수적인 생태계 진단을 위해서는 생태계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 생태계 사이의 상호작용에 역점을 둔 단기적 또는 장기적인 생태학적 검증을 거쳐서 그 조절기구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생태학적 접근은 사회적 자각도, 건강과 영양상태, 에너지 균형, 생물상 갖가지 활동의 분석과 모델링(modelling)등을 포함한 탐구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생태계의 진단을 위한 이화학적(理化學的) 환경측정은 객관적 측정치를 제시한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하다. 그러나 산만한 수치의 나열은 의미가 없고 주인자(key factor)나 방아쇠인자(trigger factor)와 같은 생물체의 내성(耐性)과 관련이 깊은 인자들을 찾아 종 또는 생태계의 조절기구와의 관계에서 평가해야 한다. 측정치를 단순한 평균이나 최고치만으로는 타인자(他因子)와의 복합효과 또는 지속시간에 의한 가중효과 때문에 실상을 나타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객관적인 이화학적 측정치들을 의미있게 종합하여 생태계의 상태를 파악하고 회복이나 관리에 적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이에 성공한 예는 많지 않다.
따라서 생물을 하나의 종합측기(綜合測器)로 하여 환경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널리 상용되어왔다. 지표종(指標種)이나 진단종(診斷種)은 이러한 목적에서 바람직하나, 그 성질상 감수성이 예민하고 피해조사나 관리 등에 용이한 종이 선택되기 때문에 비교적 뚜렷하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