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라믹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0.10.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라믹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한 Report입니다.

목차

1.세라믹이란

2.세라믹의 역사와 분류

3.세라믹의 구상 및 구조

4.금속결합 FCC와 HCP구조의 비교

5.우리 조에서 만든 결합 구조

6.비고 및 고찰

본문내용

★ 세라믹이란..??

세라믹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세상의 물질을 구분하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금속(Metal), 둘째, 세라믹(Ceramic), 셋째, 폴리머(Polymer)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금속(Metal)은 대부분 잘 아시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철이나 알루미늄 등과 같은 금속원소들이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결정 상태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무기물질입니다. 두 번째, 세라믹(Ceramic)이란 원소주기율표상의 비금속원소(예를 들면 산소, 질소, 붕소, 탄소, 규소 등등)만으로 이루어져 있거나, 또는 비금속원소와 금속원소로 이루어져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세 번째, 폴리머는 플라스틱과 같이 주로 탄소나 수소로 결합된 긴 분자사슬들로 이루어진 비결정 탄화수소 물질을 의미합니다.고체물질을 크게 유기물질과 무기물질 두 가지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료를 크게 무기재료와 유기재료로 분류하는 경우에는 금속 및 세라믹은 무기재료에, 폴리머는 유기재료에 해당하게 됩니다.

★ 세라믹의 역사 와 분류
21C,
자원고갈
인구폭발 → 첨단소재의 개발 → 선진국과 후진국의 갈림길
신무기 etc.

1) 시대에 따른 분류
Traditional ceramics
← 2차 세계대전 전후
Fine Ceramics
(new, mordern, high tech., advanced ....)

토기(700~800℃) → 도기(1200℃) → 자기(1300~1400℃)
유약(graze), 유리(glass)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