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의 [대관재몽유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심의의 <대관재몽유록>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1. 서론

2. 몽유록과 몽자류 소설의 차이

3.〈대관재몽유록〉 작가 소개 - 심의

4.〈대관재몽유록〉의 특징

5.〈대관재몽유록〉내용분석

6. 결론

본문내용

심의는 〈대관재몽유록〉내 꿈의 세계에서 문장왕국을 건설한다. 심의가 건설한 문장왕국은 문장능력만을 중시하는 것으로 현부(賢否), 귀천(貴賤) 등에 관계없이 오직 문장능력만의 높고 낮음을 보고 관직제수(관직 제授)한다. 또한 이곳에서는 천자가 문장을 취하는데 있어서 당률(唐律)같은 것은 인세에서 그 위치가 지극히 높아서 문장에서 으뜸이 되고, 문장능력이 높지 않으면 제후의 문하에서 청소하는 역을 맡아서 평민으로 검약(儉約)함을 지키고 흰머리가 되도록 떠돌아 다녀야 한다. 이것은 천자가 중시하는 당률, 즉 천자의 사상을 따르지 않으면 공경부대가 될 수 없다는 강력한 왕권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작자 심의가 이러한 문장왕국을 그려낸 이유를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문장왕국은 문장능력만을 중시하는 곳이다. 심의는 문장능력이 뛰어났으나 그것을 인정받지 못했다. 때문에 문장왕국이라는 설정을 통해 이상세계를 구현하고, 자신의 문학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또 그것이 인정받는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또 하나는 심의가 불만을 품은 현실세계에 대한 반영이다. 심의가 활동했던 시기는 詞章 본위의 훈구세력과 道學中心의 사림파와의 대립이 당시 사회 파벌조성의 근원이 되었던 것으로 학풍을 달리하는 세력을 배척하던 시기였다. 이것을 천자가 중시하는 당률을 따라야만 하는 강력한 왕권국가로 표현한 것이다. 즉, 文章王國 설정에 있어 심의가 당시풍을 따랐기에 당률 중심의 국가가 되었다기보다는, 천자로 설정한 최치원이 당시풍이었기에 학풍이 다른 세력을 배척하는 현실세계의 구조를 그대로 재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5.4 金時習의 반란

이 세계에서 金時習은 천자가 성질이 편벽하여 當律을 좋아하고 이로 인해 문장에 芝蘭이 메마른 것 같아 화려하고 富貴로운 기상이 없다 하여 반란을 일으킨다. 金時習의 반란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다. 이는 심의나 김시습 모두 권세에 아부하지 않는 시대의 풍자가요, 불평자이였음에도 작자가 작품에서 김시습과 적대하는 것을 이해하기 곤란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