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존주의 철학과 교육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9.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1. 항존주의의 개념
2. 항존주의의 배경
3. 항존주의 교육
4. 항존주의 철학가
5. 진보주의와의 비교
6. 참고문헌

목차

1. 항존주의의 개념
2. 항존주의의 배경
3. 항존주의 교육
4. 항존주의 철학가
5. 진보주의와의 비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항존주의의 개념
항존주의(恒存主義)는 영어로 ‘Perennialism’이라고 하는데, ‘Perennialism’의 ‘Perennial’ 이라는 말은 “사철을 통한, 연중 끊이지 않는, 장기간(여러 해) 계속하는, 영구한”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어원적으로 보면, 라틴어의 페르(per)에서 나온 말로써, “불변, 영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항존주의는 진리에 대하여 절대성과 불변성을 믿는 대신 변화하는 것과 일시적인 것을 거부한다. 이것은 자연법칙의 통일성에 기초를 둔 것이며, 자연현상은 겉으로 보기에 천태만상이지만 그 밑에는 외부의 현상을 규제하는 보이지 않는 법칙이 있다. 이 법칙이 통일성, 절대성이다.
이러한 항존주의는 오랜 역사를 가진 철학적 신념이었다. 그것을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츠 가 항존철학(Philosophia perennis)이라고 부른 이후 많은 철학자들이 사용해 왔다. 즉, 항존주의는 20세기에 이르러 교육이론으로서 각광 받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항존주의는 실험주의 와는 그 견해를 전면적으로 달리하는, 철학에 의거하는 교육적 신념이다.


2. 항존주의의 배경
항존주의 사상은 멀리 그리스 시대로 올라간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관심은 영속적, 항구적, 보편적, 근본적인 것의 추구에 있었다. 무상하고 일시적이며, 개체적인 것에 의거하는 생활은 안정을 기할 수 없다. 플라톤에 있어 이 확실성을 가진 제일 원리는 ‘이데아’라고 믿었다. 이것은 절대적이요, 불변의 것이기 때문이다.
영원한 절대성을 모색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물질적인 것이 예속되어 있는 정신적인 형상이야말로 영원 불변하는 것으로서, 모든 실재의 근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영원불멸의 절대자를 추구하는 사람의 욕망은 유럽의 소위 ‘암흑시대’를 거쳐 13세기의 아퀴나스에 의하여 뚜렷한 소생을 보았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와 기독교의 원리를 종합하여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하였는데, 그의 중심사상은 우리의 경험세계를 초월하여 ‘신앙의 세계’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수동. 공병호, 『교육사 ∙ 교육철학』, 양서원.
목영해,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정석환,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동문사.
조용태,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