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법제론-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채용에 대하여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0.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복지법제론-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채용에 대하여 요약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사라 함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하여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자격 등을 교부받은 자를 말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제도는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을 알아보고 채용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사회복지사의 자격 중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자격기준은 사회복지사의 등급과 관계없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자격요건을 말한다.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규정에 따르면, ①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②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③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않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되지 않은 자, ④ 법률 또는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등급은 1급, 2급, 3급으로 구별되며, 등급별 자격기준은 다르다. 사회복지사 1급의 자격증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국가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등급별 자격기준을 보면,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2003년부터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하도록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