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행정론-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0.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사회복지 활동 영역에 대한 환경 변화
2. 사회복지직 전문가의 근로 환경
3. 사회복지직 근로 환경의 현황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사회복지조직의 핵심적인 활동이 조직 성원과 서비스 대상자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클라이언트들은 대개 비자발적, 혹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를 지닌 사람들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요공급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에서의 거래관계를 통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는 일반적인 체계로 클라이언트의 만족을 유도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복지인력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입각한 활동이 중요시된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에는 조직의 목적과 관련하여 기술 체계를 강조하였으나 최근에는 사회체계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1980년대 미국 경영인들의 교과서가 되었던 Peters & Waterman의 In Search of Excellence (1982)에서 ‘사람을 통한 생산성(productivity through people)’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각 조직마다 인적자원의 잠재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었다. 즉, 조직 내 인력들의 사기와 전문성이 조직 생산성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것이다.
사회복지시설은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삶의 질을 유지․향상시킴으로써 행복과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영향을 주기 위해 전문가적이고 직업적인 기술을 제공하도록 사회적으로 위임받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다른 관료제 조직과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 수급권을 가진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을 하며 활동을 하는 사회복지제도의 최일선(front line)에 위치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 존재의 정당성은 사회로부터 부여받을 수 있다. 나아가서 전문가들의 전문적 역량과 기술이 서비스의 효과성을 좌우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은 ① 클라이언트 중심적이어야 하고, ② 조직구조가 탄력성이 있어야 하며, ③ 전문적인 조직이 되어야 한다.(정무성, 2003)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