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체주의에 영향 받은 건축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0.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소개글

해체주의에 영향 받은 건축

목차

<해체주의 건축의 특성>
<해체주의 건축>
<해체주의 건축형태에 나타난 색체유형>
- 주변과 조화되는 강조색
<해체주의 특징을 가진 건축물>

본문내용

<해체주의 건축의 특성>
해체주의 건축은 철저하게 철학의 이론에서 시작되었다.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배경은 데리다의 해체이론이 대표적이긴 하지만 푸코, 라캉, 들뢰즈 등의 이론으로 나타난 프랑스의 탈구조주의 철학 전반이 그 이념적 토대가 된다. 의미와 기호의 불확실성으로부터 출발한 해체이론은 해체주의 건축의 전략을 제공하였다.
해체주의 건축은 근대건축에서 기존의 고전적인 규칙을 파괴하거나 귀족들만의 전통적인 고급예술의 보수적 경향을 거부하였듯이, 순수한 형태에서의 변형을 시도하고 현대의 포스터 모던 경향에 대한 강력한 저항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체주의는 철학적으로 1960년대에 데리다의 해체이론에 근거하고 건축적으로 1920년대의 러시아 구성주의적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체이론은 기존의 건축을 타파하고자 하는 건축가들의 중심이념이 되기도 하였지만, 일부 해체주의 건축가들은 해체이론을 접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통된 인식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들은 국제주의 양식으로 획일화되어 버린 근대 건축의 순수성, 완전성을 의심하고, 근대 건축에 숨어 있는 가능성을 찾아내어 새로운 형태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해체주의 건축의 외형적인 특성을 보면 비대칭적이고 비리듬성과 불확실성을 추구한다. 또한 기능주의적인 전제가 무시되며 중심성, 통일성, 계층질서가 없다. 때로는 무중력상태의 단편과 기울어진 벽과 기둥으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하며 전통적인 방법에서 멀어지고 심리적, 시각적 면에 관심을 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