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10.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와인이란, 와인의 역사와 종류, 에티켓과 나라별 와인

목차

1. 와인이란

2. 와인의 역사

3. 와인의 매력 5가지

4. 와인의 종류

- 식사용도에 따른 분류
- 색깔에 따른 분류
- 당분에 따른 분류

5. 와인 마시는 방법

6. 각 나라별 다양한 와인에 대하여

- 프랑스
- 이탈리아
- 독일

본문내용

1. 와인이란

와인은 싱싱하고 잘 익은 포도를 발효하여 만든 천연 그대로의 포도 음료다. 플라톤은 와인을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고 극찬했으며, 2천 5백 년 전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도 "알맞은 시간에 적당한 양의 와인을 마시면 인류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누가 처음 와인을 마시기 시작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고대 페르시아와 이집트, 그리스, 즉 소아시아에서 처음 마시기 시작했으며, 유럽으로 전파되어 더욱 번성하여 열매를 맺은 술이다.

와인의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비넘(Vinum), `포도나무로부터 만든 술`이라는 의미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와인을 뜻하는 말로는 이태리의 비노(Vino), 독일의 바인(Wein), 프랑스의 뱅(Vin), 포루투갈(Vinho), 미국과 영국의 와인(Wine)등으로 불린다.

또, 와인은 다른 술과는 달리 제조과정에서 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으면서도 알코올 함량이 적고,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은 채 포도 성분이 그대로 살아 있는 술이다. 실제로 와인의 성분을 분석하면 수분 85%, 알코올 9-13% 정도이고 나머지는 당분, 비타민, 유기산, 각종 미네랄, 폴리페놀 등으로 나누어 진다. 따라서 와인의 맛은 토질, 기온, 강수량, 일조 시간 등 자연적 조건과 포도 재배 방법 그리고 양조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와인은 기원전부터 인류에게 사랑을 받아 왔으며 특히 오늘날 세계 주류 문화는 알코올 도수가 강한 술에서, 보다 부드러운 저 알코올음료로 흘러가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그리고 복잡한 현대 생활에서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은 알칼리성 음료를 요구하고 있고, 알칼리성 식품인 와인은 산화를 중화시켜 노화예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체내의 무기질 흡수를 도와 인간의 음주 욕구와 알칼리성 이라는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음료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