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제와인,스파클링와인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9.0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로제와인과 스파클링와인에 조사

목차

1. 와인의 유래와 효능
2. 와인테이블 매너와 상식
3. 스파클링와인
4. 테이스팅 방법
5. 로제와인
6. 화이트 와인
7.아이스 와인

본문내용

아직까지 와인을 누가 처음 발명했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지구상에서 인간이 활동을 하기시작한 것은 200만 년 전쯤으로 추측되며, 과일과 같은 당을 포함한 식물은 그보다 더 오래전인 600만 년 전에 이미 지구상에 넓게 분포해 있었고, 당을 알코올과 탄산가스로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모와 같은 미생물은 지구의 역사와 맞먹는 수억 년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알코올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보다 훨씬 오래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조상쯤으로 생각되는 원시인들은 먹던 포도가 남아 나중에 먹으려고 동굴 속의 움푹패인 곳에 숨겨 두었는데, 한참 뒤 생각이 나서 먹어보니 맛이 좀 이상하고 기분이 좋아지는음료로 변해 있었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기원전 3,500년경에 포도를 압착하던 도구가 유물로 남아 있는 것을 보면 대략 6,000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인류가 와인을 만들어 마시지 않았나? 추측된다.
현존하는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전 4,000~5000년경 티그리스-유프라테스 양대 강 하구에 살았던 고대 민족 수메르 인이 남긴 문학작품 `길가메시 서사시` 인데이것이 역사적 배경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그리고 고대 바빌론시대의 법전인 `함무라비 법전`에서도 와인에 물을 섞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역사적 근거로는 이집트와 그리스의 유적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리스나 로마의 신화를 살펴보면 디오니소스, 바쿠스라는 이름으로 와인의 신이 등장한다. 그만큼 고대인들의 생활에 와인이 존재했음을 알려준다. 유럽에서 와인은 문명을 발전시키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포도나무가 평화와 번영의 오랜 상징이 되었다.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술의 신 디오니소스는 인류에게 와인을 만드는 법을 가르쳤으며, 태양의 숭배자 이집트인들 의해 완성되어지게 된다.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기초 화장수로 와인을 사용하였다는 유명한 전설이 있다. 이시대에는 미술과 예술의 발달과 더불어 왕과 귀족의 술로 자리 잡게 된다. 또한 많은 철학자와 시인, 음악가들이 와인을 칭송하는 시와 노래를 남기는 등 문명의 꽃을 피우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