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변법자강운동

저작시기 2009.08 | 등록일 2010.08.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변법자강운동 (變法自彊) 무술변법
신해 혁명 (辛亥 革命, Chinese Revolution)

본문내용

변법자강운동 (變法自彊) 무술변법 (戊戌變法)Hundred Days of Reform, 100일 유신
낡은 법을 고치어 스스로 나라를 강하게 함.
淸나라 말기에 혁신을 부르짖던 識者들이 내세운 개혁 운동의 표어.
개요
淸나라 말 무술년(1898)에 수행된 캉유웨이(康有爲)· 량치차오(梁啓超)· 탄쓰퉁(譚嗣同) 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 운동.
배경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 봉기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 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이후 여러 번 시도되었으나 모두 실패로 끝났다.
변법운동은 이를테면 최후의 시도였던 것으로, 청·프랑스전쟁, 청·일전쟁 등의 2차례 전쟁을 겪으면서 양무운동의 결함이 나타난 이후 급속히 고조되었다.
목표
변법운동의 목표는, 어린 광서제(光緖帝)를 옹립, 그 통치하에서 입헌제 · 의회제를 채용하며 일본의 메이지유신과 러시아 표트르대제의 신정(新政)을 모범으로 하여 근대적 국가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중심 인물인 캉유웨이 등의 상주문(上奏文)에 보이는 개혁의 내용은 정체 변혁(政體 變革) 외에 군비 강화와 징병제, 산업·교통 진흥 등의 <부국강병책>, 교육 개혁과 인재 등용, 국교로서의 공자교(孔子敎) 수립 등이며, 그것도 양무운동과 같이 각 지방에서 개별적·부분적으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전국 규모에서 통일된 방침 아래 실시되었다.
이 일련의 개혁을 추진한 주체는 량치차오 · 탄쓰퉁 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 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 폐지 등의 계몽 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 · 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였으므로 운동은 점차 고립되어 갔고, 결국 서태후(西太后) 일파의 무술정변 쿠데타로 불과 100여일 만에 실패로 끝났다. 그들이 설립한 학회는 그 후 입헌 운동의 흐름 속에서 자의국(諮議局;지방 의회)으로 성장했지만, 변법 운동의 좌절로 인해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 운동은 거의 무산되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백일 천하로 끝난 개혁파의 꿈-변법자강운동(1898년)
19세기 후반에 이르면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 러시아 등 세계의 모든 침략 세력들이 중국에 들어와 이권을 나누어 가졌고, 중국은 외국의 半식민지로 전락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