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와 운동

저작시기 2010.08 | 등록일 2010.08.12 엑셀파일 MS 엑셀 (xls)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당뇨병이 있으면hypoglycemia 저혈당, ketoacidosis키토산혈증, or nonketotic hyperosmolar coma, cardiovascular disease 심혈관질환, chronic renal failure만성신부전, retinal damage망막증, nerve damage신경장해, and  microvascular damage 미세혈관장해足部壞疽등의 합병증으로 고생한다. 당뇨를 치료할 수 있는 의술이 아직은 없다. 다만 운동을 통해서 신체기능을 정상화 시켜 인슈린 분비를 촉진하는 방법이 있을 뿐이다. 운동을 통해서 비만에서 탈출하고 모든 신체 기능을 정성화 하여야 고혈압이나 기타 성인병도 예방하거나 극복 내지는 치료할 수가 있다. 여기서 당뇨환자가 해야 하는 운동종류와 방법, 강도, 주의점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당뇨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여 건강하고 즐겁게 살수 있으리라 믿는다.

목차

★ 당뇨병 과 운동 Diabetes and Exercise ★
§1. 당뇨병(糖尿病, diabetes mellitus)
§2. 당뇨병 환자의 일상 생활
§3. 운동의 중요성
§4. 운동의 효과
§5. 운동 시작하기 전 유의점
§6. 당뇨환자의 운동 종류
§7. 당뇨환자의 운동 시간
§8. 당뇨환자의 운동 강도
§9. 당뇨환자의 운동과 관련하여 주의 해야 할 사항
§10. 당뇨환자는 저혈당 Hypoglycemia 에 조심하라.
§11. 당뇨성 케톤산증 diabetic ketoacidosis 을 조심하라.
§12. Aerobic Exercise, High-Force Eccentric Resistance Training

본문내용

운동의 중요성
당뇨병을 다스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이다. 운동을 통해서 혈중 포도당을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가져다 써서 혈중당도를 떨어뜨리고? 근 세포의 인슈린 감수성을 높여 주고? 전신의 혈행을 원활히 하여 근육을 만들고 지방을 분해하고 정상적 대사작용을 촉진하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나갈 수가 있게 해야 한다.? 여기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운동의 지속적 효과를 보기 위하여??근육을 키워서 기초대사량을 늘려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insulin 투여와 운동을 중심으로 하고,
제2 형 당뇨병 환자는 운동을 중심으로 하고 식이요법이나 약물료법을 보충으로 하여서 혈중 당도를 적절히 조절해 나가면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생동안 지속적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근육내에 혈액순환이 증가되어 인슐린과 혈당의 공급이 활발해지고 근육세포 표면에 인슈린 수용체의 수가 증가되어 인슈린 감수성이 증대된다.? 따라서 혈당수준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말초 미세혈관에 혈류량이 늘어나서 여러가지 합병증을 예방할수있게 된다. 운동을 하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줄여주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킨다.

당뇨환자의 운동 부족 현상
* 근육감소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체력은 떨어지고 남는 영양을 지방으로 축적된다.
*인슈린 분비가 왕성해지고 지방을 만드는 효소작용이 활발해져서 식욕이 왕성해지고 지방축적이 많아진다.
* 지방축적으로 비만을 가저오고 여러가지 당뇨합병증을 불러 일으킨다.

§4. 운동의 효과
근육내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운동시작 후에 근육내 ATP를 쓰고 나서 운동 10 분이면 혈중 포도당이 사용되기 시작하고 20분이 지나면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한다.( 제1형 당뇨환자는 지방분해시 ketone 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운동을 해서는 안된다.)
*  혈액내 포도당 수준을 낮춘다.15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