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 정책과 우리 나라의 국어 정책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8.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 정책과 우리 나라의 국어 정책

목차

언어정책
미국과 영국의 언어 정책
일본의 언어정책
독일의 언어정책

본문내용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정부가 여하한 형태로든 국민이 사용하는 언어와 문자에 간여한다.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는 `국립국어연구원`과 같은 기관을 두고 국민이 사용하는 언어 전반에 걸쳐서 적극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시행하기도 하지만, 다수 국가에서는 `국민교육` 혹은 `대 소수민족 정책`의 일부로 언어정책이 존재한다. 따라서 실질적으로는 `언어정책`이지만, 보편적인 관념으로는 `언어정책`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그 결과 `언어정책`이라는 표현 자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나라들이 다수라고 볼 수 있다. 대략 지난 20년 사이에 미국 학계에 서부터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언어정책`과 관련되는 문제들이 학술적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언어에 관계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계획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행위 일반을 `언어계획(language planning)이라는 용어로 호칭하여 왔고, 학자에 따라서 그것을 2개 분야로 나누어 `언어의 습득과 관계되는 사항`은 언어수련(language cultivation); `사회 및 국가와 관련되는 사항`은 언어정책(language guage policy)으로 불러왔다. 전자는 "국어 혹은 공용어와 관련되는 정책"이며 후 자는 "소수 민족의 언어와 관련되는 정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언어정책
1. 공용어에 대한 정책
공용어와 관련되는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표준어의 제정, 표기문자의 제정 혹은 지정, 표기법의 제정과 개정, 공용어 관계 교육과정(curriculum)의 규정 등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