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시마의 특성, 다시마의 형태,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환경,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 종묘육성,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 경제성,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 친환경성 분석(다시마양식)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0.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시마의 특성, 다시마의 형태,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환경,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종묘육성,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경제성,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친환경성 분석










참고자료

▷ 국립수산진흥원(1973), 다시마 양식, 부산 : 예문사
▷ 공영근(1993), 자연산 및 양식다시마의 생장과 형태변이
▷ 박응렬(2001), 다시마와 건강, 국제신문
▷ 장정원(1975), 양식다시마의 월하 생태조사, 수진사업보고

목차

Ⅰ. 서론

Ⅱ. 다시마의 특성
1. 모양
2. 종류

Ⅲ. 다시마의 형태
1. 부착기(附着器)
2. 줄기(莖部)
3. 잎(葉狀部)

Ⅳ.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환경

Ⅴ.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종묘육성
1. 종묘육성(種苗育成)방법
1) 일반 종묘배양
2) 조기 종묘배양
2. 종묘육성(種苗育成)관리
1) 전기 배양관리
2) 후기 배양관리
3) 주의해야 할 점
3. 종묘의 발생단계
1) 유주자 발아
2) 수(雄)배우체
3) 암(雌)배우체
4) 아포체 발생
5) 가이식(假移植)

Ⅵ.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경제성
1. 생산 및 품질의 정도
2. 경영분석

Ⅶ. 다시마양식업(다시마양식어업)의 친환경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친화적인 어업을 가능케하기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부터 우선 생산시스템이 환경친화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과거의 남획과 불법어업 등 환경파괴적인 생산체제에서 벗어나 수산자원의 보존과 합리적 이용이 이루어지도록 생산체제를 유지해야 하며, 생산현장인 어장이 각종 해양오염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또한 생산방식이 어선어업, 양식어업, 수산가공업 등 모든 부문에서 환경친화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양식어업의 경우, 고도분업화에 따른 기술집약형 양식관리시스템 운영 및 해양목장 관리시스템 개발로 양보다는 품질위주의 양식체제로 전환하고, 서식장 조성 및 어장보호 측면의 적정양식유도를 위한 고부가가치상품의 개발로 어업인 소득증대와 동시에 지속적 안정 생산을 도모하고, 연안지역특성화에 의한 지역특성에 친화적인 양식법의 개발 및 어장정화사업 등으로 어장의 생산력을 보전시켜주는 등 여러 가지가 시행될 수 있다.
연근해어업의 경우도 환경친화적인 생산방식인 자원관리형어업으로 하루빨리 정착되어져야 한다. 최근 연근해 어획량은 150만톤의 수준에서 답보상태에 있으며, 단위노력당 어획량은 1970년대의 30%수준으로 낮아지는 등 어장의 생산성은 급격히 저하되고 있다. 또한 주요자원의 연급군구성의 단순화가 가속화됨으로써 소형어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으므로 자원의 유효이용의 관점에서도 성장남획의 징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성어에 대하여도 어획압력이 지나치게 높아 자원의 재생산력을 상실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소형어를 보호하여 자원의 유효이용도를 높이고, 성어자원의 재생산력을 고려하는,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한 자원관리형어업으로 변화발전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환경친화적 생산단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어업인이나 수산가공업자 스스로의 동기에 의해서는 지속되기가 매우 어렵다. 결국 환경친화적인 생산체제를 유지시켜주는 것은 최종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인데 환경파괴적인 소비패턴은 환경파괴적인 생산체제를 방임하게 된다. 왜냐하면, 수익은 소비자들의 소비에 의해 달성되며, 환경파괴적인 생산체제는 환경친화적인 생산체제보다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친화적인 생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친화적인 어업생산방식에 대한 선별적 소비패턴의 유지 및 어장자가오염이나 육상활동에 기인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선택적 소비 등 환경보전을 위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수준이 강화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