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술 문화 와 역사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0.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20%↓) 1,500원

소개글

중국 술 문화 와 역사

목차

-중국 술의 역사-

-중국 술 문화-

-중국의 8대 명주-

-화취앤 문화-

본문내용

어느 나라마다 그 나라의 특성을 보여주는 술이 존재하고 이미 하나의 문화로서 형성되기도 한다. 술이란 종류도 다양하고 나라마다 전통주나 예절, 역사 등이 존재하는데 아시아권의 모든 나라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중국의 술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중국 술의 역사-

중국에서는 쌀, 보리, 수수 등을 이용한 곡물을 원료로 해서 그 지방의 기후와 풍토에 따라 만드는 법도 각기 다르며 같은 원료로 만드는 술도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맛을 지나고 있다. 북방지역은 추운 지방이라 독주가 발달하였으며 남방지역은 순한 양조 주를 사용했으며 산악 등 내륙지역은 초근 목피를 이용한 한방차원의 혼성주를 즐겨 마시고 있다. 중국 酒의 역사와 8대 명주 중국 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중국 술이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옛날부터 의견이 분분하다. 기원전 중국 전통 술은 사회의 통치자들이 즐겨 마셨으며, 발효한 곡식으로 제조한 水酒로 다시 술을 빚는 형태를 띠고있었다. 북송시대에 이르러서는 술 제조법을 기록한 책이(酒浩) 저술되었고, 新豊酒등 유명한 술이 발명되었으며, 黃酒, 果酒, 樂酒, 포도주 등으로 발전하였다. 이시기는 구라파, 아시아, 아프리카 등 지역과의 무역이 흥성하였기 때문에 중국과 서방 술 문화가 상호 교류되어 중국 백주의 발명 및 발전에 기초를 닦아주었다. 이 후 西域의 증류기가 중국에 전해 들어옴으로써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백주의 발명을 탄생시켰고 이 술은 중국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마시는 飮料가 되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중국은 하(夏)왕조 때부터 술을 제조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역대의 왕후장상 영웅호걸 문인묵객(文人墨客) 중에서 술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었다. 술은 옛 사람들의 물질생활, 정신생활, 사회교유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