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음식의 역사

저작시기 2010.08 |등록일 2010.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일본음식의 역사

목차

일본음식의 역사
1) 일본음식의 역사
2) 일본요리의 종류

본문내용

일본음식의 역사
1) 일본음식의 역사
① 헤이안(平安)시대 794년에 교토(京都)를 수도로 정하고서, 가마꾸라막부(鎌倉幕府)가 성립되기까지의 약 400년간 후지와라( 原)씨를 중심으로 한 궁정귀족의 시대를 헤이안(平安)시대라 한다. 이 시기에는 당나라와의 교류가 왕성하게 된 결과 여러 가지 조리법이 행해졌으며, 향응상(교오우젠=饗應膳)의 형식이나 연중행사 등이 정해져 일본 요리의 기초가 정리되었다. 이 시기에는 신선한 어패류를 생식하는 방법으로서 현존하는 최고의 조리법이라 할 수 있는 할선(割鮮)이 유행하였다. 이 외에는 전반적으로 자연 그대로 순응하는 조리법인 간단한 끓임이나 구이, 건조 등이 행하여졌다.

② 가마꾸라(鎌倉)시대 이 시대에 무사계급의 등장으로 음식에 질실강건(質實剛健)을 제일로 하여 음식도 소박하였다. 전쟁의 영향으로 전시식(戰時食)이나 삼식주의가 실시되고, 또 불교를 동반하여 정진(精進)요리 등이 발달했다.

③ 무로마찌(室町)시대 이 시대에는 막부(幕府)가 교또무로마찌(京都室町)에 정해지고, 무사의 예법과 함께 가지각색의 형식이나 유파가 발생했다. 이 시대에 정식으로 향응요리로서 확립한 것이 본선요리(혼젠요리=本膳料理)이다.

④ 아쯔지, 모모야마지(安上, 桃山時代)시대 호화로움과 한적한 생활, 검소한 취향과 아취를 동시에 갖춘 문화를 쌓았던 무사의 시대로 차도(茶道) 완성을 동반한 가이세끼(懷石=차도에서 차를 내기 전에 나오는 간단한 요리)의 확립이나 난반료리(南 料理)가 발달하였다.

⑤에도(江戶)시대 동경(東京)의 옛 이름인 에도 왕도(王都)시대로 무사가 지배권을 쥐고 있었지만, 요리의 발전에 있어서는 서민이나 도시도 동민들의 문화적인 영향이 컸다. 각 시대의 각종 요리를 흡수하여 발전되어 온 일본 요리의 전성 기로 요리찻집(료리차야=料理茶屋), 가이세끼요리(會石料理)가 발달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