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로마 신화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10.08.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독후감 입니다.

목차

1. 그리스.로마 신화에 대하여
2. 그리스인의 특징
3. 세상의 시작 및 그리스 신의 특징
4. 신화에 나온 인간의 고난
5. 로마신화
6. 그리스.로마 신화의 의의

본문내용

6. 그리스.로마 신화의 의의

그리스의 사상은 신과 인간을 동일시하였다. 즉, 신은 인간의 이상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신화적으로 해석하였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철학 등의 분야에서는 이오니아 학파나 소피스트들의 활약으로 보다 합리적인 철학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역사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헤로도토스와 과학적인 역사가였던 투퀴디데스가 등장했다. 하지만 역시 문학의 분야에서는 신화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인 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등도 역시 신화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디오니소스의 숭배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비극도 역시 대부분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많은 영어 단어들이 라틴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현대의 여러 용어들 중에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름들이 녹아 들어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시 그 많은 라틴어 단어들 중에서도 여러 신의 이름들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그 시대 신화가 생활에서 차지하던 비중, 나아가 후세의 문학에서도 그리스․.로마 신화가 차지하던 비중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한 밀라노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면서 그리스.로마 신화의 종교적 위치는 퇴색되어가 지금은 종교로 남아있지 못하지만 그 문화적 영향은 그 후로도 지대하여 수많은 작품의 소재가 되어 문화. 미술.조각에 나타나고 있다.
즉 우리는 신들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사고하는 것이다. 이들은 결코 늙거나 죽지 않으며 영원하게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도 운명을 바꿀 수 없으며 신들과 세상의 제왕인 제우스 역시 미래를 불안해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아직까지 우리에게 전해오는 것은 과연 무엇 때문일까. 무엇 때문에 지중해 연안을 벗어나서 유럽문화의 중심이 되어 우리에게까지 전해지게 된 것일까. 그리고 우리는 왜 첨단 과학 문명속에서 살면서 옛 신화를 읽어야 하는 것일까. 그리스.로마 신화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나 미술 등 각 분야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가 단순히 재미있다는 이유에서만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한 인간 심리의 비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신들의 불완전함을 보며 인간의 불완전을 감싸 안을수 있으며, 인간의 오만으로 인한 재양과 그 재앙이 후손에게 까지 미치는 영향을 보면서 경계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신화의 가치는 인간 생존의 가장 유용한 문제들 - 전쟁과 평화, 삶과 죽음, 선과 악 등 - 에 필요한 지식의 끊임없는 원천이 된다는 것에 있다.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신화는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리스.․로마 신화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헬레니즘을 이룬 근간이고 고 또 서구의 문화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인 것이다.

참고 자료

그리스 로마 신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