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백질 식품의 종류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단백질 식품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

목차

우유
난백 단백질(계란)
조 단백질 ( 大豆 蛋白質 = soy protein )
식품 중 단백질 값
단백질 분해 및 이용. (대사과정)

본문내용

한국인이 주식으로 섭취하는 쌀 등 곡류와 콩, 옥수수, 밀 등은 생선, 육류보다는 단백질 값이 낮지만 하루 3 끼니 이상 많이 섭취하므로 운동을 하지 않은 일반인은 따로 단백질 가공식품을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식물성 단백질에는 리신, 트레오닌등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것이 많으므로 계란 등 난류단백질과 우유 등 유류단백질 식품과 같이 섭취하면 완전한 영양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보디빌더나 1일 열량(kcal) 소비가 많은 힘든 일을 하는 사람들은 가급적 단백질 값이 높은 콩류, 생선류, 육류 등의 섭취를 많이 하여야 하며 따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유
가공되지 않은 생우유에는 200ml 중 약 6g 의 단백질이 존재하는데 달걀(200g 중 24g)에 비하면 단백질의 함량이 낮은 편이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단백질 중 카세인(casein)(카세인-칼슘)이 75%이상 존재하며, 현존하는 25가지 이상의 비타민, 인체에 영양학적으로 필요한 모든 무기질(미네랄) 이 함유되어 있는 완벽한 영양 식품이다.
한국의 15세 이상성인 남. 여 의 우유 섭취량은 매우 낮은 편인데 우유의 권장 섭취량은 격심한 운동을 하는 보디빌더는 매일 1,000ml 이상의 우유를 반드시 섭취하여야 한다.

* 참고 - 우유에는 젖당( lactose )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도 설사를 일으키지 않는 β-젖당 이 α-젖당보다 2배 이상 함유되어 배탈, 설사를 하지 않는다. 다만 한국인은 평상시 우유의 소비량이 매우 낮아 간혹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배탈, 설사를 하기도 한다.
배탈, 설사가 심하지 않을 경우 소량의 우유 + 지방식품과 같이 섭취, 우유 + 저 락토오스 식품과 같이 섭취, 또는 농축유청단백질이 함유된 헬스보충제를 같이 섭취하시면 된다.

* 카세인은 인 단백질로서 필수 아미노산 8종이 모두 포함되어있는 완벽한 식이 아미노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