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CD

저작시기 2010.07 | 등록일 2010.07.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인 특성을 가지는 액정의 전기·광학적 성질을 표시장치에 응용한 것이다.

목차

LCD란?
액정의 유래
LCD의 특징과 CRT와의 비교
LCD의 동작원리와 기술 개요
TFT-LCD
LCD의 종류
「휘어지는」LCD, 국내 상용화 성공
LCD 품질 관리
LCDs
LCD 단점
한국의 LCD 기술
선진국 LCD 기술 동향
세계 LCD 기술 시장 전망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LCD란?
LCD(Liquid Crystal Display)란 액체와 고체의 중간적인 특성을 가지는 액정의 전기·광학적 성질을 표시장치에 응용한 것이다. 액체처럼 유동성을 갖는 유기분자인 액정이 결정처럼 규칙적으로 배열된 상태를 갖은 것으로, 이 분자배열이 외부 전계에 의해 변화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표시소자로 만든 것이 액정 디스플레이(LCD)이다. 브라운관 방식에 비해 소비전력이 낮고, 경량 박형이 가능하며, 유해 전자파를 방출하지 않는 차세대 첨단 디지털 디스플레이 소자이다.

액정의 유래
액정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오스트리아의 라인니쳐(F.Reinitzer)라는 생물학자입니다. 1988년 그는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유기 물질이 녹는 과정을 관찰하던 중 두 단계로 변화하는 것을 발견했다. 고체 상태인 물질에 열을 가했더니 145.5℃가 되었을 때 탁한 액체 상태로 변하였고, 178.5℃가 되었을 때 맑은 액체 상태로 변화했는데, 이것이 바로 액정의 발견이다. 레인니쳐는 이 사실을 독일의 물리학자인 레만(O. Lehmann)에게 알렸으며, 레만은 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이 혼탁한 액체가 다른 액체와는 달리 고체와 같이 다소 규칙적인 분자 배열(결정)을 갖는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레만은 액체처럼 흐르는 성질을 가지면서 고체와 같은 결정 구조를 갖는다는 의미로 이 물질을 `액정(Liquid Crystal)` 이라 이름을 짓게 되었다.

LCD의 특징과 CRT와의 비교
LCD는 화면 크기와 상관없이 두께가 얇고 가벼우며,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노트북과 같은 소형 경량, 저 전력 소모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먼저 적용되었다. 이처럼 특징을 가지고 있고, LCD 방식은 같은 화면 크기의 CRT와 비교해 1/3 정도에 불과한 전력 소비를 장점으로 하며, 무게도 비교할 수 없을 수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