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행정론 보고서

저작시기 2010.07 | 등록일 2010.07.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소개글

도시행정론 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제기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태백시의 변천과정
2. 태백시가 안고 있는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제기

석탄 산업은 1960년대부터 한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태백시 역시 이러한 석탄산업의 부흥과 함께 한때는 인구 10만의 큰 도시로 성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1989년 석탄산업합리화조치가 취해지면서 탄광들은 급속히 문을 닫게 되었고 태백의 경제는 급속도로 침체되었다. 이러한 도시의 쇠퇴 속에서 태백시가 지역 성장의 대안으로 내세운 방안이 관광개발정책이다. 이에 따라 태백시는 각종 지역 축제 및 강원 래드 카지노 유치, 오투리조트 유치 등 지역 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태백시의 부흥을 위한 발전 기조 속에서 태백의 환경은 지역정부 및 주민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점차 황폐해져 가고 있다. 환경 문제는 이전부터 존재했었다. 가령 석탄 산업이 활성화되었던 시기에는 탄광에서 나오는 중금석이나 폐석에 따른 토질오염 문제, 토양 침식문제, 분진에 따른 대기오염문제 등 다양한 환경문제가 존재했으며 폐광이후에는 석탄산업의 몰락에 따른 경기 침체로 폐광촌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폐광촌은 도시의 경관을 해칠 뿐 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비행의 장소로서 사용되어진다.
그리고 현재 관광개발정책이라는 지역개발의 추진에 따라 태백시는 새로운 환경 문제를 맞이하게 된다. 탄광에 의한 문제점이 아닌 무분별한 개발정책에 따른 산림의 훼손이나 하천의 유실 등 자연 파괴의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다.

여기서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것은 석탄개발이 시작되던 당시부터 발생했던 문제가 복구 되지 못한 채 지역경재개발의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문제와 결합하여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석탄산업합리화정책은 태백시의 석탄산업의 몰락을 초례했으며, 이는 태백시의 급속한 쇠퇴로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태백시와 지역 주민들은 그 동안의 문제점을 해결을 해결하기 보다는 지역경재 부흥을 위해 관광개발정책이라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따라서 석탄개발 초기부터 오염되었던 하천, 토양, 공기는 점점 더 악화 되었으며 폐광이나 폐광촌과 같은 사회적 불안요소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석탄 산업 몰락 후 발생한 문제점이 어떻게 현재까지 이어져 왔고 그 현상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여기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을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