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과 그 방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7 | 등록일 2010.07.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한국음식의 세계화 가능성
2. 세계적인 음식, 한국음식
3. 한국의 음식 세계화 전략

본문내용

1. 한국음식의 세계화 가능성

아시아를 대상으로 거대한 한류열풍이 불고 있게 된지는 이미 오래다. 이 한류열풍이 비단 연예인의 인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 생활습관들이 아시아 각국으로 퍼져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 매스컴을 통해 알 수 있다. 그 중 한국음식도 예외가 아닌데 특히 MBC드라마 `대장금` 이 홍콩, 대만에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면서 한국 궁중요리 및 음식들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고 심지어 홍콩 비행기에서는 비빔밥을 기내식으로 채택하였다고 하니 그 효과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홍콩뿐만 아니라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도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니 이 한류열풍을 발판으로 삼아 더욱 더 많은 국가에 한국음식을 알리도록 노력하면 얼마든지 보편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한류스타 배용준이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 떠난 여행” 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되어 우리나라 문화와 음식을 알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조화를 중시하는 웰빙 때문에 여러 가지 웰빙에 관련된 상품들이 나오게 되었는데 특히 웰빙 식품이 성행하였다. 그 중 한국음식이 웰빙에 적합하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음식의 좋은 점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고 더욱 더 몸에 좋고 맛있는 음식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아시아 뿐 아니라 서구에서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 예로 우리나라 김치는 대표적인 발효음식으로써 건강에 좋고 또 마늘이 들어가 있어 중국이 한때 사스로 곤욕을 치를 때 그 명성이 더욱 높아졌다.
그리고 해외 유명 배우들이 내한하면서 우리 음식을 맛을 보고는 맛이 있다고 극찬을 한다. 그들의 말 한마디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큰 관심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한국음식을 진짜 좋아하는 배우들의 입소문을 통해 일반인들도 알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대표적으로 스티븐 스필버그, 마이클 잭슨이 LA한인 타운의 한국음식점을 섭렵하고 다니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전용 젓가락 통이 있다고 한다. 또 친근한 배우인 성룡 역시 한국음식이 맛있다고 추천한다고 하니 그 입소문 또한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