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차 대전 말기 미군의 오키나와 상륙과 오키나와인들의 생활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10.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차 대전 중 가장 치열했던 전투 중 하나인 오키나와 상륙작전이 어떻게 전개되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이 전투의 결과로 오키나와 주민들이 어떤 희생을 치뤄야만 했고, 지금도 계속되는 오키나와 주민들의 희생까지를 살펴본다.

목차

1. 태평양 전쟁의 발발과 전개과정
2. 오키나와 상륙작전의 전개
3. 오키나와 주민들의 생활상
4. 현재도 계속되는 오키나와 주민들의 희생

본문내용

1. 태평양 전쟁의 발발과 전개과정

일본은 1927년 금융공황을 맞고 간신히 경제가 회복되려할 때 1929년 세계대공황을 맞으면서 경제가 붕괴 직전의 상황에 이른다. 이에 일본은 군국주의 체제를 구축하면서 군비확대를 통한 아시아 지배라는 논리로 만주를 침략하고, 1937년에는 중국을 침략한다. 이에 유럽 열강들이 일본에 대한 제재를 가하고, 특히 미국은 일본에 대한 경제봉쇄를 취하고 1939년에는 미일무역협정을 파기한다. 일본이 1940년 9월 독일, 이탈리아와 삼국동맹을 맺으며, 아시아에서의 무력침공을 강화하자, 미국은 더욱 강력한 제재를 가하며, 특히 원유와 철강에 대한 대일본 수출을 중단하게 된다. 일본은 ‘제국주의적 침략의 포기’와 ‘전쟁을 통한 자원 확보’라는 양자택일의 기로에서 전쟁을 선택하게 된다.
일본이 전쟁을 선택한 이유에는 이러한 원인 외에도, 당시의 상황이 일본에게 유리하게 진행이 되고 있었다는 점도 있다. 즉, 유럽에서 독일이 유럽대륙을 장악하면서 일본도 독일처럼 아시아를 지배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졌으며,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독일에 점령되면서 이들의 아시아 식민지는 공백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영국은 독일과 사활을 건 전쟁을 하고 있어서 아시아에 대한 지배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상태였다. 일본의 입장에서 유럽은 문제가 안됐고 미국만 잡는다면 아시아는 쉽게 일본이 점령을 할 수가 있었다. 그래서 미국을 상대로 전쟁을 벌였고, 그 첫 대상을 미태평양함대 사령부가 있는 진주만을 기습공격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일보 타임-라이프,『제2차 세계대전-일본본토로의 진격』, 한국일보 타임-라이프, 1982
육군사관학교 전사학과, 『세계전쟁사』, 봉명,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