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즈니알라딘과 원작 알라딘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9.09 | 등록일 2010.07.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알라딘의원작과디즈니작에대한비교분석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알라딘`이라고 하면, 램프를 문지르면 어김없이 나타나 세가지 소원을 들어주던 지니의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어릴 적에는 이 파랗고 둥근 모습의 요정을 보며 `왜 소원을 세 개밖에 들어주지 않는 걸까` 참 많이 궁금해 하기도 했었다.
1992년 개봉한 이 영화는 디즈니의 작품답게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볼거리를 가득 담고 있다. 원작에 없던 마법의 양탄자의 등장이나, 그를 이용한 동굴 탈출 장면, 미국 코미디언의 모습과 닮아 있는 지니의 모습이 그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양탄자의 등장은 동굴 탈출 씬을 가능케 하고, 이를 의도적으로 삽입함으로써 디즈니는 이전 작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화려한 CG 기술력을 대중 앞에 자랑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그러한 볼거리(자랑거리)가 `알라딘`을 성공적인 흥행영화로 이끌기는 했으나, 그 볼거리 이상은 남지 않는 껍데기만 품은 작품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원작을 디즈니의 취향대로 신데렐라 스토리 적인 사랑과 정직, 권선징악 같은 교훈적 측면을 강조하며 각색하다 보니 본래 비중 있게 다뤄지던 알라딘의 엄마는 사라져 버리고 이야기의 중심이 알라딘의 사랑과 지니, 악당 `쟈파`로 변화한다. 알라딘의 엄마는 알라딘과 단둘이 살며 램프의 존재와 그 속의 요정에 대해서도 알고, 나중에는 알라딘이 공주와 결혼 할 수 있도록 왕에게 말을 전하러 가기도 하는 등 중요한 인물에 속했다. 영화에서 이러한 엄마의 존재가 사라지며 알라딘은 그 대신 지니에게 고민을 상담하고 문제 해결에 의존한다. 지니는 물론 원작에서도 알라딘의 소원을 이루어 주며 커다란 사건들을 연결하고 해결하는 중요한 인물이기는 했다. 그러나 디즈니 속 지니는 램프에 갇힌 가엾은 존재로써 자유를 갈망하는 불쌍한 모습을 지닌 독특한 캐릭터로 등장하며, 사라진 엄마의 자리를 대신한다. 그의 비중은 원작에서의 중요도를 넘어서서 갈수록 치솟고, 결말에서 많지도 않은 세가지 소원의 마지막 소원으로 자유를 선사받아 디즈니 `알라딘`의 결말을 더욱 완벽하게 만드는 역할까지 맡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