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의 다양한 분류

저작시기 2010.07 |등록일 2010.07.0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와인의 다양한 분류

목차

서론
1. 와인의 기원
2. 와인의 역사
본론
와인의 다양한 분류방법
1. 와인 생산지별 분류
- 프랑스
- 이탈리아
- 독일
- 미국
- 오스트레일리아
- 칠레
2. 포도품종에 따른 분류
1) 레드와인은 이런 포도로
- 카베르네 소비뇽
- 메를로
- 시라
- 피노 누아
- 카베르네 프랑
- 네비올로
- 산지오베제
- 템프라닐로
- 진판델
- 말벡
2) 화이트와인은 이런포도로
- 샤르도네
- 소비뇽 블랑
- 리슬링
- 세미용
- 뮈스카, 모스카토
- 게뷔르츠트라미너
3. 색깔 별 분류
눈으로 확인하는 색깔
- 레드 와인
- 화이트 와인
- 로제 와인
4. 만드는 방법 별 분류
- 주정강화 와인
- 가향와인
- 스파클링 와인
5. 단맛의 유무 별 분류
- 드라이 와인
- 미디엄 드라이 와인
- 스위트 와인
6. 무게(body)별 분류
- 라이트 보디드
- 라이트 미디엄 보디드
- 미디엄 보디드
- 미더엄 풀 보디드
- 풀 보디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와인이 주목 받고 있으며 연구 대상이 되어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 받는 시대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와인에 대한 지나친 열기가 오히려 와인 소비량을 감소시키고 있다. 사람들은 조금 덜 마시더라도 되도록이면 좋은 와인을 마시려 한다 그러나 오히려 와인의 과잉 생산으로 인해 똑 같은 와인 바다에 빠져버릴 위험에 처해 있다. 여기에 해마다 새로운 명품 와인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명품화인 제조업자들의 수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어쨌거나 좋은 와인만을 찾아 다니는 대중들의 기호와 호기심이 와인의 품질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술집이나 와인 감정학원, 와인클럽들과 잡지의 기사 입 소문 등을 통하여 사람들은 이 열기에 동참하고 있으며 와인 혁신 운동에도 나름대로 한 몫을 하고 있다. “현명한 소비자 없이 일급 와인이란 없다”던 역사가 마르셀 라시베르의 말이 현실로 입증되고 있다.
와인에 대해 대략 요약해 보면 와인은 알칼리성 음료로, 산성화된 우리 몸 속을 중화시켜 주고 노화방지에 콜레스테롤 저하, 무기질까지 흡수하는 효자 음료라는 것이다. 알코올 함량은 높지 않으면서 포도 자체가 지닌 과일의 성분 또한 생생하게 살아 있어 영양가가 높은 특이한 술이다.
술이라는 이름이 붙지만 취하기 위해 마시는




6. 무게(body)별 분류
드라이나 스위트 한 맛이 혀끝으로 확인하는 단맛의 유무라면 보디는 입안전체로 느끼는 와인의 무게감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을 마실 때 입안 전체에서 느끼는 감과 우유를 마실 때 느껴지는 감의 차이 그것이 와인에서 보디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선분들이 와인의 무게에 영향을 주는데 일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높을 수록 향과 맛이 복합적일수록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단맛의 유무와 보디의 차이를 같은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이 둘은 완연히 다르다.
- 라이트 보디드
라이트 보디드는 맛이 매우 가볍고 경쾌하게 느껴지는 것. 흔히 물을 마실 때 느끼는 감각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라이트 미디엄 보디드
와인에서 느껴지는 여러 가지 풍미가 전반적으로 가볍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으로 가벼운 과일주스의 무게감 정도를 의미한다.
- 미디엄보디드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들, 산도나 타닌 알코올 당도 등이 어느 정도 입안에서 무게감 있게 느껴지는 것으로 진한 복숭아주스 집에서 직접 갈아 만든 주스의 무게감과 비슷하다.
- 미디엄 풀 보디드
와인이 전반적으로 상당한 무게감을 주고 입안에서 넉넉함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우유를 마실 때 느껴지는 무게감에 해당한다.
- 풀 보디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