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들의 표절문화에 대한 원인과 대응방안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쪽글 형식으로 3~4장 자기 생각을 제출하는 형식의 레포트에 적당한 글 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풀어놓는 글
나오는 글

본문내용

‘우리 대학생의 레포트 표절문화’


들어가는 글
표절이라는 넓은 주제로 글을 작성하기에는 제가 아직 많이 부족하고, 결국 부족한 부분을 서적이나 인터넷자료 등을 인용해 오거나 긁어서 오게 되면 결국 알게 모르게 많은 부분들이 제 생각이 아닌 다른 이의 생각이나 관점이 많이 들어가게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4년 동안 겪어온 레포트 작성시의 수많은 표절과 표절을 하는 이유 등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이하 서술체로 서술)

풀어놓는 글
우리 대학문화에서의 레포트의 개념은 본래의 뜻과는 많이 동떨어져 사용되고 있는 것 같다. 레포트 본래의 뜻은 주어진 주제 (혹은 자신이 정한 주제, 토픽)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관점)을 정리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관점을 서술하는 것이지, 단순한 내용의 요약이나, 사건 전개의 순서의 서술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이 당연한 것조차 잘 모르는 상태에서 대학교 첫 레포트를 쓰게 된다. 그러니 자신이 모르는 주제에 대해서 레포트 과제가 나오게 되면, 우선 인터넷을 검색하고, 대충 주제와 연관되는 글들을 짜깁기 시작한다. 인터넷으로도 불가능하면 서적도 찾아보겠지만 웬만한 주제들은 이미 인터넷 안에 수많은 선배님들의 레포트에 다 적절한 문장들로 존재하고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첫 레포트를 작성하는 방법인 것 같다. 첫 단추가 중요한데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는 것이다. 지금 현행 대학생들은 자신의 글을 쓰는 것에 상당히 인색하다. 초· 중 ·고 를 통틀어서 글쓰기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지도 못했고,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도 배우지 못했다. 국어 교육에서 조차 남이 써놓은 글을 빨리 읽고, 주제나 요점, 본문의 글과 다른 내용 찾기 등이 중요할 뿐이지 자기 글을 직접 쓰고,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정말 한 번도 없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